국세청 예산안, 최근 국회로 이송…올해 말 본회의 통과 후 최종 확정
인천‧경기 서북부 담당 예상…국세청, 해당지역 납세자 편의 개선 기대

세종시 정부청사 국세청
세종시 정부청사 국세청

인천지방국세청이 이르면 내년 4월 개청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국세청이 출범하면 7번째 지방국세청이 된다.

국세청이 이전 정부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해왔고 그동안 인천지역의 숙원이었던 인천국세청 신설이 현실화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6일 관계당국에 따르면 인천국세청 신설 예산 79억원을 포함한 내년도 국세청 예산안이 기획재정부 심의를 거쳐 최근 국회로 이송됐다. 

이 예산안이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12월 본회의를 통과하면 인천국세청 신설은 최종 확정된다.

이에 따라 인천국세청은 서울·중부·부산·대구·광주·대전지방국세청에 이어 전국 7번째 지방국세청이 된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지난 7월 인천국세청 개청에 따른 인력과 조직재편과 관련한 ‘소요정원안’을 심의, 승인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인천국세청은 정원이 359명으로, 인천·북인천·서인천·남인천 등 인천시 지역을 비롯해 부천·김포·고양·동고양·파주 등 현재 중부국세청 조사4국이 담당하는 9개 세무서를 담당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정확한 담당 지역은 내년 일사분기 직제 조정 때 확정될 예정이다.

인천국세청은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한국씨티은행 건물 일부를 추가 임차해 사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곳은 현재 현재 중부국세청 조사4국이 입주해 사용 중인데, 만약 사무실 추가 임차가 여의치 않을 땐 부서 일부를 인근 건물에 분산 배치하거나, 모든 부서가 함께 일할 수 있는 다른 건물로 이전하는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그동안 인천시는 인천이 6대 광역시 중 유일하게 지방국세청이 없는 도시라는 점을 강조하며 인천국세청 신설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

또한 중부국세청이 담당하고 있는 관할 규모가 너무 넓기 때문에 그동안 국세청 안팎에서는 인천국세청 신설에 대한 목소리가 계속 나오기도 했다. 

현재 중부국세청은 인천시와 경기·강원도를 동시에 담당하고 있으며, 관할 인구가 무려 1700만명으로 국내 전체 인구의 34%에 이른다. 

국세청은 지난 2012년 조사4국, 2017년 납세자보호2담당관실을 신설해 인천과 경기 서북부 지역에 대한 세정 서비스를 강화했지만, 경제자유구역·공항·항만을 보유한 인천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인천국세청 신설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인천지역에서도 계속 나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