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정규직과의 임금 격차 해소…동일한 수준의 복지후생 제공해야”
‘불법파견 은폐·노조파괴’ 문건 공개…현대제철 특별근로감독 실시 요구

11일 오후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 앞에서 금속노조 주최로 열린 2018년 투쟁승리 공동파업출정식·불법파견 은폐 노조파괴 규탄 및 현대차그룹 전면수사 촉구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1일 오후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 앞에서 금속노조 주최로 열린 2018년 투쟁승리 공동파업출정식·불법파견 은폐 노조파괴 규탄 및 현대차그룹 전면수사 촉구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현대제철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회사측에 비정규직에 대한 임금·성과급 등에 대한 차별 철폐를 주장하며 공동파업 투쟁을 벌였다.

철강업종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공동파업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 이들은 현대·기아자동차와 현대그룹 계열사들이 임금·단체협약에서 대부분 ‘전년 대비 임금 인상, 성과급 축소’로 합의됐음을 지적하며 “한 푼을 바라는 임금 투쟁이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전국금속노조 충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와 광주전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현대제철순천단조비정규직지회는 11일 오후 서울 서초구 현대자동차그룹 본사 앞에서 약 3000명이 모여 대규모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촛불로 정권이 교체된 지 1년 3개월이지만 적폐는 청산되지 않고 개혁은 유보되고 있다”면서 “최저임금 1만원 공약은 파기됐고,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과 상시·지속 업무의 정규직화 정책도 공약 파기 순번을 기다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대제철 비정규직은 열악한 근무환경과 저임금, 전무하다시피 한 복지후생 속에서 산업재해에 시달리며 쇳가루와 석탄 분진을 마시고 있다”면서 “정규직과의 차별도 모자라, 사측은 실적 부진을 이유로 임금과 성과급까지 깎고 있다”고 사측을 비판했다.

이들은 “비정규직 차별을 철폐하라”면서 올해 임금·단체협약에서 사측이 비정규직과 정규직의 임금 격차를 해소하고, 정규직과 동일한 수준의 복지후생을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홍승완 충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장은 “현대기아차와 현대그룹 계열사들이 속속 임협을 타결했는데, 대부분 '전년 대비 임금 인상, 성과급 축소'로 합의됐다”면서 “한 푼을 바라는 임금 투쟁이 돼서는 안 된다. 정규직과의 임금 격차를 줄이고 복리후생을 동일하게 적용하기 위한 투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오후 2시 40분께 양재동 집회를 마치고 광화문으로 이동했으며, 오후 4시부터 정부서울청사 옆 세종로공원에서 집회를 연 뒤, 오후 5시 20분께부터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들 노조는 이날부터 4개 조가 각 8시간씩 총 32시간에 걸쳐 공동 파업한다.

한편, 이들은 지난 10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현대제철이 이른바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내용 등이 담긴 문건 수천 장이 발견됐다고 주장하며 정부에 현대제철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한 바 있다.

이들에 따르면 이 문서에는 현대제철 당진공장이 하청업체에 직접 업무지시를 내리고, 재무제표와 실적보고 제출을 요구하는 등 경영에 개입했으면서도 내년으로 예정된 근로자지위확인소송 2심 판결을 앞두고 불법파견을 은폐·축소하려는 정황이 담겼다는 게 금속노조의 주장이다.

또한 현대제철이 노조 동향을 파악할 목적으로 노조원을 사찰했으며, 직원을 채용할 때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파업을 막기 위해 대체인력을 불법적으로 투입하는 등 각종 부당노동행위를 저지른 정황도 담겨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