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요동쳐 앞당겨 올린 것…국민 98.5% 걱정할 필요 없다”

지난 13일 부동산 대책 발표에 입장하는 김동연·김현미 장관
지난 13일 부동산 대책 발표 위해 입장하는 김동연·김현미 장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카페 등 통해서 허위 매물이라고 신고하거나 담합하는 것은 시장을 교란하는 행위”라며 “만약에 현행법으로 규제가 가능하지 않다면 새로운 조치나 입법을 해서라도 (대응)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정부가 집값 담합행위를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며 “독점규제·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나 공인중개사법 등 관련법으로 이런 행위를 처벌할 수 있는지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가 지난 13일 발표한 종부세율 인상 계획에 대해 김 부총리는 “최근 시장 가격이 요동치니 단계적으로 올리기로 한 것을 앞당겨서 올린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대책으로 시장 안정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부족하면 다시 신속하고 단호하게 안정화 조치를 취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과세폭탄’이라는 일각의 표현에 대해 “말이 안 된다”며 “98.5%의 국민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그는 “종부세율 인상으로 확보된 재원을 국회·지방자치단체와의 협의를 거쳐 서민 주거 안정대책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에 대한 비판에 대해 “경제가 최저임금·소득주도 성장 때문에 ‘폭망했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며 “최저임금을 포함한 정부의 정책적 방향은 맞고 가야 할 방향이다”라고 말했다.

다만, 최저임금이 최근 고용지표 악화에 영향을 줬다는 점을 부정하기 어렵다는 견해도 함께 표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