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 행사 품목 공급에 대리점 차별 및 부당한 반품 조건 의혹…공정위 직권조사
추혜선 정의당 의원 "샘표, 대표적 갑질 기업…국정감사 증인 신청"

박진선 샘표식품 대표
박진선 샘표식품 대표

박진선 샘표식품 대표가 대리점을 상대로 지속적으로 갑질을 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오는 10월 국회 국정감사에 소환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국내 1위 간장 회사인 샘표식품(대표 박진선)에 대해 최근 직권조사를 단행했다. 공정위는 샘표가 대리점 측에 판촉 행사를 진행 함에 있어 차별을 뒀고, 불리한 반품 조건을 강요하는 등 이른바 '갑질'을 한 혐의를 두고 조사를 진행 중이다. 또 국회 정무위 소속의 의원도 샘표의 박 대표를 국정감사의 증인으로 신청해, 박 대표가 국회로 소환될 가능성 역시 높아지고 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17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샘표식품 등을 상대로 직권조사를 벌였다. 공정위 조사관 8명은 각각 서울 본사에 6명, 경인지점에 2명이 파견 돼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적으로 공정위는 관련 혐의가 확실하다고 판단할 때 직권조사를 단행한다. 샘표식품은 대리점 길들이기와 갑질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도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샘표를 대표적 갑질 기업으로 꼽으면서 "샘표는 본사 정책에 반발하는 대리점협의회에 대항하기 위해 본사 주도로 이른바 ‘어용 협의회’를 구성하고 보복 출점을 하는 등 대리점 업계의 대표적 갑질 기업으로 비판받고 있다"고 밝혔다.

또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이기도 한 추 의원은 "샘표 및 포스코, 조선3사(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현대자동차, 한화 등 갑질 의혹을 받고 있는 대기업의 대표이사 및 임원을 증인으로 신청했다"고 밝혀 박진선 대표가 이번 국정감사의 증인으로 소환될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보인다.  

샘표는 본사에서 대리점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대리점은 마트 등 2차점에 제품을 유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영업한다.

제품의 유통 과정에서 일부 샘표의 대리점주는 본사로부터 행사 품목과 물량을 공급받는 중 차별이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본사에서 제품을 받아 마트 등에 넘기는 대리점에게 판촉행사 등을 통해 제공되는 할인 제품은 거래처를 유지·관리하는 주요 수단이다. 판촉행사 제품을 유리한 조건에 제공하지 못하면 인근 대리점과의 거래처 확보 경쟁에서 밀릴 가능성도 높다.

일각에서는 샘표식품이 이 행사 품목을 차별적으로 공급해 대리점 점주 간 갈등을 유발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본사의 말을 잘 듣는 대리점주에게만 판촉 상품을 지급했다'는 의심도 나오고 있다.

한 통신 매체가 보도한 샘표식품의 '본부행사표'에는 대리점마다 지급한 품목이 달라 차별 의혹은 커지고 있다.

매체가 인터뷰한 대리점 관계자는 "샘표식품 본사로부터 미운털이 박힌 이후 주요 행사 품목을 못 받았다"며 "본사가 할인 품목을 미끼로 '대리점 길들이기'를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반품 조건도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샘표식품은 반품 제품을 보상하는 내부 방침에 따라 유통기한이 7개월 이상 남은 경우 공급가의 80%를, 3~6개월 남으면 50%를 보상하고 있다. 유통기한이 2개월 이하이거나 지난 제품은 공급가의 20%를 지급한다.

오뚜기 등 다른 식품업체의 경우 유통기한이 45일 이상 남았다면 100%를, 45일보다 적다면 공급가의 50%를 보상해준다.

이와 관련해 샘표식품 관계자는 "공정위의 조사에 성실히 임했다"며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박 대표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 (추 의원이) 증인 신청만 한 상황으로 현재로서는 회사 측에서는 드릴 말씀이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