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하도급 대금 단가 '후려치기' 및 기술 탈취 혐의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빅3로 조사 확대 가능성↑

공정거래위원회가 현대중공업에 '단가 후려치기' 등 '하도급 갑질'을 한 혐의로 직권 조사에 착수했다.

이번 조사는 공정위가 직접 조사관을 파견해 진행하는 조사로 동일 사건에 대해 반복적으로 신고가 들어 오면 공정위 본부가 직접 조사관을 파견해 조사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하도급 갑질'이 현대중공업의 고질병"이라는 비난이 나온다. 

공정위가 향후 '부당 하도급 갑질' 혐의로 삼성중공업 및 대우조선해양 등 업계 '빅3'로 조사를 확대할 것이라는 예측 역시 힘이 실리고 있는 가운데 이번 조사에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 본부(세종정부청사) 기업거래정책국 소속 직원 10여 명은 이날 울산시 동구 소재 현대중공업 본사를 전격 조사했다.

공정위는 현대중공업이 협력사에 속칭 '하도급대금 단가 후려치기', 기술탈취 등 '갑질'을 한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특정업체 관련 신고가 지방사무소에 반복적으로 들어올 경우 본부에서 직접 조사관을 파견, 직권조사하는 방식으로 조사방법을 전환했던 바 있다.

따라서 이번 조사는 지방사무소에서 본부로 사건이 이첩된 만큼 현대중공업이 하도급업체에 반복적으로 '갑질'을 해왔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조선업 경기가 침체된 지난 2015년부터 하도급업체들에게 하도급 대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았다. 해상 배전반을 만드는 업체인 동영코엘스는 2015년 3월 예상가격보다 300억원 가까이 낮은 528억원에 '울며 겨자 먹기'식 계약을 했고, 결국 지난 2016년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공정위는 현대중공업의 이번 조사 뿐 아니라 향후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업계 빅3로 조사를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8월 정의당이 주최한 ‘대기업 갑질 피해 증언대회’에서는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조선업계 빅3에 피해를 당한 업체 대표들의 증언이 이어지기도 했다.

공정위는 이들 대형 조선업체의 하도급 '단가 후려치기' 뿐만 아니라 하도급업체의 기술탈취 정황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지난 8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한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조선업계 구조조정에 따른 불공정 하도급 관행이 악화해 협력업체에 부담이 전가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관련해 엄정하게 법 집행을 하겠다"고 경고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