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남 대표 등 임직원 10여명 불구속 입건…42억 리베이트 제공
국제약품, 청렴경영 강조했지만 대표 등 입건돼 실적 등 악영향 예상

국제약품 오너 3세 남태훈(37) 대표가 수십억대의 불법 리베이트 혐의에 연루되면서 제약업계의 불법 리베이트 영업 문제가 또다시 수면위로 떠올랐다. 남 대표를 포함한 전·현직 대표이사 3명을 비롯한 임직원 10명과 이들로부터 금품 등을 수수한 의사 106명 등 총 127명이 경찰에 검거돼 업계의 리베이트 관행이 여전히 팽배해 있음을 보여줬다.

특히 국제약품은 최근 반부패 경영시스템 강화 선포식까지 하는 등 청렴 경영을 강조했지만 회사 전·현직 대표들이 불법 리베이트에 직접 연루되면서 추악한 모습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말았다.

경기남부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국제약품 남 대표 등 임직원 10여명을 약사법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10일 밝혔다. 

또한 이들에게 최고 2억원까지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받은 의사 윤모(46)씨를 의료법 위반 혐의로 구속하고, 같은 혐의로 의사 105명과 병원 사무장 11명을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남 대표 등은 2013년 1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전국 384개 병·의원 의사에게 42억8000만원 상당의 리베이트를 제공했다.

국제약품은 약 60년의 역사를 가진 중견 제약업체로 연매출이 1000억원대이다.

국제약품은 안정적인 거래처를 확보하고, 자사 의약품의 판매를 촉진시켜 영업이익을 높이려고 불법 리베이트 방식으로 영업했다.

국제약품은 본사에서 전국 영업지점을 수직적으로 관리하면서 영업 직원들에게 특별상여금, 본부지원금, 출장비, 법인카드 예산 등을 지급한 뒤 영업기획부서에서 각 지점장을 통해 지급금을 회수하는 방식으로 리베이트 자금을 조성했다.

특히 영업 직원들이 대리 운전이나 어린이집·유치원 등원접수 등 각종 심부름을 대신하거나, 기러기 아빠인 원장의 밑반찬, 속옷까지 제공했으며, 의사들이 필수적으로 참여해야하는 교육에도 대리 참석했던 것으로 경찰 조사에서 밝혀졌다.

심지어 수사 진행 과정에서 영업 직원들을 협박·회유해 허위 진술을 강요한 사례도 있었다.  

이에 경찰은 보건복지부 및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국제약품에 대한 판매업무정지와 함께 리베이트를 받은 의사에 대한 면허정지 등 행정처분을 의뢰했다.

남 대표는 남영우 국제약품 명예회장의 장남이자 창업주인 고(故) 남상옥 회장의 손자로 오너 3세로, 지난해 사장으로 승진해 국제약품을 이끌고 있다.

앞서 국제약품은 지난 7월 하반기 MR주도성장 테마 워크숍 및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강화 선포식을 갖고 하반기 3대 경영방침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 ▲임직원에 대한 경험공유를 위한 투자 ▲준법경영 강화 등을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경찰의 불법 리베이트 적발로 인해 남 대표를 비롯한 10명의 본사직원이 불구속 입건되면서 국제약품의 이미지가 크게 손상되고, 앞으로의 실적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