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시장개입 지적에 “선 안 넘겠다…소비자 보호 이끌 책임 있어”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12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감원 국정감사에서 “금융위원회‧한국거래소 등과 자본시장의 불공정거래 행위를 감시할 민관 통합기구 설치를 협의해보겠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이날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의 “무자본 인수합병(M&A) 등에 따른 증시 불공정거래행위로 개인투자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며 “시장을 감시할 민관 통합기구 설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취지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대답했다.

이어 윤 원장은 “무자본 M&A의 경우 사익 편취를 위해 악용되는 경우가 있어 강하게 규제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공시를 강화해 투자자에게 더 알리고 불공정거래 행위 적발 시 엄중 조치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무자본 M&A는 자기자본 없이 인수자금을 차입해 기업을 소유하는 것으로, 그 과정에서 시세조종 등 불공정거래 행위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그동안 제기돼왔다.

이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코스닥 공시를 분석해 보니 자본금 1억 원 이하, 매출액이 사실상 0원에 가까운 페이퍼컴퍼니가 수백억 원의 코스닥 상장사를 인수한 사례가 42건에 달했다.

아울러 윤 원장은 정태옥 무소속 의원의 “금융회사 채용, 보험금 지급, 대출금리 책정 등 정부가 과도하게 민간은행 등 금융기관 경영에 간섭한다”는 지적에 “과도한 개입은 적절하지 않다”며 “선을 넘지 않도록 유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그는 “소비자 보호와 시장 건전성이 침해당하는 부분은 여러 가지 자율적 방법을 통해 잘 이뤄지도록 모니터링하고 이끌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