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경제장관회의…“中 환율조작국 지정 안 됐지만 미중 갈등 재점화 가능성”

대외경제장관회의서 발언하는 김동연 부총리
대외경제장관회의서 발언하는 김동연 부총리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등으로 대외경제 신 원동력을 창출하고 보호무역주의에 적극 대처하겠다”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주요 20개국(G20) △태평양동맹(PA) 본 협상 △CPTPP 등을 신 원동력 창출 방안으로 언급했다.

PA는 멕시코‧페루‧콜롬비아‧칠레 4개국의 지역경제연합을 뜻하며, CPTPP는 일본‧호주‧뉴질랜드‧캐나다‧멕시코‧칠레‧페루‧싱가포르‧베트남‧말레이시아‧브루나이 11개국이 가입한 자유무역협정(FTA)을 말한다.

김 부총리는 “대외환경 변화가 위기 요인이자 기회 요인일 수 있도록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특정 국가에 집중된 투자와 인적교류 다변화와 선제대응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를 둘러싼 대외여건이 녹록지 않다”며 외환시장 불안정성과 통상갈등 등 대외여건에 대한 우려도 지적했다.

그는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지는 않았지만, 미국이 향후 6개월간 위안화 절하 모니터링에 대한 강한 입장을 보여서 언제든 다시 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는 불안정성이 생겼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통상갈등으로 세계 경제 하방 위험이 고조되고 있다”며 “미·중 갈등 해결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관측이 확산 중이며 자동차 안보영향 조사도 우리 경제와 세계에 중대한 위험요인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