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롯데 계열사가 하청업체에 한 갑질…사기에 가까운 사례도 있었다"

재계 서열 5위 롯데그룹의 계열사들이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에게 각종 '갑질'을 일삼았다는 주장이 잇따라 나왔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롯데갑질피해자-김상조 공정위원장 간담회'에서 롯데 갑질 피해 사례를 공개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추혜선 정의당 의원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추혜선 정의당 의원

롯데그룹의 계열사들은 공사 대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거나 납품단가를 후려치고 계약만료 전 매장을 강제로 철수시키는 등 다양한 갑질을 한 것으로 보인다.

추 의원에 따르면 중소기업인 아하엠텍은 2008년 롯데건설로부터 현대제철 일관제철소 화성공장 공사를 수주해 하도급 계약을 맺고 공사를 했으나 추가 공사에 대한 대금을 받지 못했다.

백화점에 쌀을 판매하는 업체인 ㈜가나안네츄럴에 의하면 2004년 롯데상사로부터 월 2500t 규모의 쌀을 사주겠다는 약속을 받고 미곡 종합처리센터인 가나안당진RPC를 설립했으나, 롯데상사는 실제로는 약속 규모의 50분의 1밖에 매입하지 않았다.

롯데상사는 그마저도 결제를 제대로 해주지 않아 결국 가나안당진RPC는 2008년 도산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또 롯데슈퍼에 과일을 납품 한 성선청과는 롯데슈퍼가 빈번하게 원가보다 낮은 납품단가를 강요했을 뿐 아니라 판매 수수료율을 15%로 계약하고서는 계약과 달리 25%를 떼갔다고 주장했다.

롯데백화점 모스크바지점에 입점한 레스토랑 아리아는 롯데가 계약 기간 만료를 2년가량 앞둔 2016년 9월 강제로 매장을 빼도록 했을 뿐 아니라 롯데 임직원 접대 및 금품도 요구받았다고 밝혔다.

추 의원은 "건설, 마트, 백화점, 슈퍼, 상사, 편의점 등 롯데그룹의 거의 모든 사업 영역에서 불공정거래행위가 다반사로 이루어지고 있었고 심지어 사기에 가까운 갑질 사례들까지 확인되고 있다"고 롯데를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