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 배구단 승리 시 10만원 지급, 패배 땐 월급서 3만원 빼가
법적으로 문제될 소지도 높아 우려

OK저축은행

OK저축은행이 소속 배구 팀의 승패에 따라 직원들에게 수당을 지급하거나 월급에서 일정 금액을 공제를 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나와 은행이 조직 차원에서 노름에 해당하는 속칭 '아뱌위'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소속 배구 팀이 승리할 경우 OK저축은행은 직원에게 10만원을 수당으로 지급했으며, 경기에서 패배하면 은행의 장학회에 기부금의 명목으로 월급에서 3만원을 공제해왔다는 주장이 나왔다. 주장이 사실일 경우 이는 직원들이 매 경기마다 3만원을 배팅하고 배구 팀이 승리할 경우 7만원의 차익을 얻으며, 팀이 질 경우 배팅한 3만원을 잃게 되는, 사실상 '야바위'인 셈이다.

이 도박행위가 회사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이뤄진 구체적인 정황도 나와 OK저축은행은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29일 CBS노컷뉴스는 OK저축은행 직원의 '급여명세서' 등과 직원의 증언을 확보해 보도하며 이같은 논란의 불씨를 지폈다.

보도에 따르면 배구 팀의 승리 수당은 경기 다음날 바로 직원 개인 계좌로 지급됐다. 질 경우에는 매달 누적돼 월급에서 기부금 명목으로 원천징수됐다. 직급이나 고용형태에 따라 각각 두 배인 20만원, 6만원 등으로 수당과 기부금에 차등을 둔 해도 있었다.

대한민국 프로배구 V리그에서 OK저축은행 배구단의 시즌별 성적은 ▲2013년~14년 시즌 11승 19패 ▲14~15 시즌 30승 11패 ▲15~16 시즌 28승 14패였다.

그러나 2016년~17년 시즌과 2017~18년 시즌엔 각각 7승 29패·10승 26패로 성적이 형편 없었다.

CBS노컷뉴스가 입수한 OK저축은행 급여 명세와 기부금 내역서
CBS노컷뉴스가 입수한 OK저축은행 급여 명세와 기부금 내역서

OK저축은행 한 직원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지난 시즌 월급에서 떼인 기부금이 승리 수당과 비슷한 수준으로 올랐다"며 "속된 말로 '똔똔'(엇비슷), 본전치기 해주게끔 하는 보너스 제도다. 오늘부터 강팀하고 줄줄이 붙는데 지면 그 상실감이 적지 않다"라고 말했다.

통상 프로배구 경기는 한 달에 10번 정도 열린다. 어림잡아 추산하면 배구 팀이 전패할 경우 직원들은 월급에서 30만~60만원까지 떼이게 된다.

이 도박 의혹과 관련 법적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법률 전문가는 "지급일에 임금이 전액 지불되어야 한다는 전액불의 원칙에 어긋날 가능성이 있다"며 "예외가 있긴 하지만, 장학회 기부금으로 공제할 수 있다는 법령은 없다"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한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OK저축은행에 입장을 요청했으나 회사 측은 입장을 전해오지 않았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