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정위·국세청 등과 사립유치원 사태 대응책 협의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0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 강화 관계부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0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 강화 관계부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사립유치원의 집단 휴원 등 단체행동 가능성에도 유치원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부 정책 방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 강화 관계부처 간담회’를 열었으며, 이날 간담회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김일재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이은항 국세청 차장 등이 참석했다.

유 부총리는 “유치원·어린이집을 안전한 교육·보육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확실한 저출산 대책”이라며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일부 사립유치원이 집단휴업까지 거론하고 있지만 정부의 정책 방향에 변함이 없으며 학부모를 위협하는 어떠한 행위도 엄정하게 조치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또 공정위·국세청 등이 참여한 것을 언급하며 “공정위와는 사립유치원 단체의 집단행동이 있을 경우 공정위 차원의 조사에 대해 협의하고, 국세청과는 교육청 감사·비리 신고 조사결과에 대한 세무조사에 관해 협의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복지부와 일부 사립유치원이 폐원할 경우 인근 국공립유치원과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아이들을 보낼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유 부총리는 “정부와 유치원·어린이집 모두 국민 눈높이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며 사립유치원이 온라인입학관리시스템 ‘처음학교로’와 국가회계시스템 에듀파인을 수용해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