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용 무선국 분포현황 (사진=과기부)
이동통신용 무선국 분포현황 (사진=과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일 주파수 종합정보시스템 ‘전파누리’ 서비스를 개시한다.

전파누리는 기존 ‘K-ICT 스펙트럼 맵’의 정보 개방 범위를 확대한 것으로 전파정보와 공공데이터 융합‧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등을 강화했다.

또 전파누리는 △주파수 정보 △무선국 정보 △전파정보 랩 △전파아카데미 등으로 구성됐다.

주파수 정보 메뉴에서는 △주파수 대역별 분배 현황 △와이파이‧드론‧RFID(무선인식 시스템) 등 일상생활 속 주파수 이용현황 확인이 가능하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주요국 주파수 이용현황도 알 수 있다.

무선국 정보에서는 이동통신용‧공공생활안전용‧공공와이파이 등 다양한 용도의 무선국 위치를 특정 구역에서 확인할 수 있고, 전파정보 랩에서는 행정구역과 용도지역별(주거‧상업‧녹지 등), 인구유형별(경제인구‧연령 등) 무선국의 분포와 증감 현황‧밀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전파아카데미 메뉴에선 △일반 국민과 전파 분야 입문자를 위한 교육자료 △전공자를 위한 연구‧기술 자료 △정책‧시장 동향 △법령 등을 제공한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은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이용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고하고 다양한 전파정보를 원하는 이용자들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