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 정부에 누를 끼친 일부 경찰 고발, 심각히 검토할 것”

사진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29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경찰서에서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 조사를 마친 후 나와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모습
사진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29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경찰서에서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 조사를 마친 후 나와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모습

이재명 경기지사가 2일 페이스북을 통해 경찰이 그를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것에 대해 “단순 고발사건에 이례적으로 30명의 초대규모 수사단을 꾸려 먼지떨이 저인망 수사를 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지사는 “무리한 짜 맞추기 수사로 검찰에서 밝혀질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또 이 지사는 “결론에 짜 맞춘 △참고인 진술 겁박 △수사기밀 유출 의혹 △압수수색 신청 허위작성 △망신주기 등도 난무했다”며 “김 모 씨 사건 무혐의 불기소를 감추며 굳이 ‘검찰이관’ 신조어를 만든 것에서도 의도가 엿보인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3개 혐의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기도 했다.

그는 ‘친형 정신병원 강제입원’ 관련 혐의에 대해 “조울증으로 치료받고 각종 폭력사건에 자살교통사고까지 낸 형님을 ‘정신질환으로 자기 또는 타인을 해할 위험이 있다고 의심되는 자’로 보아, 보건소가 구정신보건법 25조의 강제진단절차를 진행하다 중단한 것이 공무집행인지 직권남용인지 검찰에서 쉽게 판단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또 ‘검사사칭, 분당 대장동 개발’ 관련한 허위사실 공표 혐의에 대해 “유죄판결을 인정하면서 ‘검사사칭 전화는 취재진이 했고 공범 인정은 누명’이라 말한 것”이라며 “사전 이익 확정식 공영개발로 성남시가 공사 완료와 무관하게 5500억 원 상당 이익을 받게 돼있는데 공사 완료 전에 ‘5500억을 벌었다’고 말한 것이다”라며 혐의를 부인했다.

이어 이 지사는 “정치편향 아니면 무능 외 설명할 길 없는 이번 수사결과는 실망스럽다”며 “사실 왜곡‧정치편향‧강압 수사‧수사기밀유출 등으로 전체 경찰은 물론 촛불 정부에 누를 끼친 일부 경찰의 고발을 심각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법리에 기초한 상식적 결론이 날 수 있도록 검찰에 충실히 소명하겠다”며 “사필귀정과 국민을 믿고 도정에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