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최정우 회장, 취임 100일 맞아 사업구조 개편 등 포스코 개혁 방안 발표
“2023년 포춘 ‘존경받는 기업’ 메탈부문1위, ‘포브스 기업가치 130위’ 목표 달성”

포스코 최정우 회장이 5일 인천 연수구 포스코인재창조원에서 취임 100일을 맞아 ‘위드 포스코(With POSCO) 경영개혁 실천대회’를 열고 사업구조 개편 등 포스코 개혁 방안을 발표했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이 5일 인천 연수구 포스코인재창조원에서 취임 100일을 맞아 ‘위드 포스코(With POSCO) 경영개혁 실천대회’를 열고 사업구조 개편 등 포스코 개혁 방안을 발표했다.

포스코가 앞으로 회사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개방적인 경영활동을 통해 차별 없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선순환하는 기업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구체적으로 지난 50주년 기념식에서 천명한 2030년 매출 100조원, 영업이익 13조원의 장기 목표 달성 방안을 더욱 구체하화고, 오는 2023년 회사의 위상을 포춘의 ‘존경받는 기업’ 메탈 부문 1위 및 포브스 기업가치 130위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최정우 회장은 5일 인천 연수구 포스코인재창조원에서 취임 100일을 맞아 ‘위드 포스코(With POSCO) 경영개혁 실천대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100대 개혁과제’와 ‘5대 경영개혁 실천 다짐문’을 발표했다.

최 회장이 발표한 내용을 보면 ▲비즈니스 분야(62건) ▲사회와 공동발전(20건) ▲기업문화 및 제도(20건) 등 크게 3대 부문에서 총 102건의 과제가 발굴됐다.

최 회장은 취임 행사에서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차별 없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선순환하는 기업 생태계를 만들어 가자”면서 “투철한 책임감과 최고의 전문성을 갖고 본연의 업무에 몰입해 개혁을 반드시 완수,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포스코는 개혁과제 시행 5년 후인 2023년에 회사의 위상을 ‘포춘 선정 존경받는 기업 메탈 부문 1위’, ‘포브스 기업가치 130위’로 구체화했다.

수치상의 구체적인 경영목표로는 오는 2030년 ‘매출액 100조·영업이익 13조원’으로 잡았다. 

이를 위해 먼저 철강사업 부문에서는 고부가가치제품 비중을 계속 늘려 2025년까지 자동차 강판 판매량 1200만 톤(t)을 달성, 글로벌 메이저 자동차 강판 공급사 지위를 확고히 하기로 했다.

기술개발 측면에서는 대규모 공정기술보다 제품기술과 원가절감 기술개발에 집중하기로 했고, 기술협력 제휴를 확대해 개방형 기술확보 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또한 액화천연가스(LNG) 미드스트림 분야에서 포스코와 포스코에너지의 LNG 도입 업무를 포스코대우로 일원화하는 등의 사업구조 개편안도 함께 밝혔다.

최 회장이 지난 7월 취임 때 도입을 약속했던 ‘기업시민위원회’는 최고경영자(CEO)·사외이사·외부 전문가들로 구성해 이사회 산하에 설치하기로 했다.

또한 기업시민위 산하에 실행조직 성격의 ‘기업시민실’을 신설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 '기업시민'으로서의 개혁과제도 발표됐다.

구체적으로 ‘산학연협력실’을 신설해 포항과 광양에 벤처밸리 조성과 벤처기업 육성을 맡기기로 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청년실업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포항·광양·서울·송도 등 주요사업장의 직장어린이집을 확대해 그룹사부터 협력사 직원까지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저출산 문제 해결에도 나서기로 했다.

이 외에도 포항·광양 지역에는 초등학생의 방과 후 돌봄시설 ‘포스코형 마더센터’를 만들어 지역사회에도 개방하고, 공정거래문화 정착을 위해 포스코 퇴직임직원이 근무하는 공급사는 반드시 해당 사실을 등록하고 거래품목도 ‘100% 경쟁구매’를 원칙으로 하는 등 특혜 시비를 원천 차단하겠다고 약속했다.

최 회장은 주주환원정책과 관련, 기존 장기 안정적 배당정책에 더해 올해 이익 규모에 따라 추가로 환원하는 방안을 탄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사외이사들이 국내외 주요 투자자들과 직접 소통하는 사외이사 기업설명회(IR)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주주 권리행사를 쉽게 하도록 전자투표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협력사와의 상생 차원에서 임금 격차를 점차 해소하고, ‘갑질 신고창구’를 개설해 포스코 임직원의 협력사 지원에 대한 ‘힘 희롱’을 엄단하겠다고 강조했다.

포스코는 이날 개혁과제 중 우선 실행할 수 있는 과제는 즉시 실천하고, 인사발령 등 후속 작업이 필요한 조직개편 및 제도개선은 내년 상반기까지 마무리할 방침이다.

앞서 그룹 안팎에 전해졌던 인력 재배치와 관련해서는 “현장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자 서울에 있는 조직 중 현장과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 부서는 포항·광양으로 전진 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기준과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다.

노사 문제에 대해서도 “회사의 자랑인 노사화합 전통을 계승·발전시키고, 새로운 노사환경에 발맞춰 대화와 타협으로 모범적인 노사문화의 전형을 만들 계획”이라고만 밝혀 구체적 대안은 이날 제시되지 않았다.

이날 발표된 100대 개혁과제는 최 회장이 지난 7월부터 사내외 각계각층으로부터 ‘러브레터’ 형식으로 접수한 건의사항 및 개혁 아이디어, 포스코경영연구원(포스리) 자문 교수 등의 의견을 검토하고 현업 부서와의 토론을 거쳐 확정됐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