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서울의 자치, 주민의 자치’ 행사에서 개회 인사를 하는 모습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서울의 자치, 주민의 자치’ 행사에서 개회 인사를 하는 모습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서울시의회 시정 질문에서 시청·구청 등에서 사용하는 일본산 제품에 대해 “국산품으로 대체가 가능한지 정밀하게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이는 이날 홍성룡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의원의 ‘시청·구청·공립학교 내 일본산 제품 사용금지’ 제안 질의에 대한 답변이다.

홍 의원은 독도·간도역사연구소장, 독도향우회 회장, 독도 NGO포럼 상임의장 등을 지냈다.

박원순 시장은 “강제징용자에 대한 대법원판결 이후 한일 외교 관계에 대한 여러 유감이 있다”고 말문을 연 후 “독일의 경우 냉전 해체 후 따로 재단을 만들어 전범 기업들이 (다른 국가에) 배상했다”며 “유럽에 비하면 동아시아에서는 이런 것이 철저히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박 시장은 “일본의 전범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왜 정부‧지자체 등이 구입하느냐는 문제 제기에 동감한다”면서도 “그러나 서울시가 구입한 일본기업 제품은 △방송 장비 △의료기기 △수질 측정기 △누수탐지기 등 특정 분야에 국한돼 있고 대체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또 “정부 조달에 관한 협정은 조약이기 때문에 법률보다 더 상위 효력을 가진다”며 “(일본제품 구매를 금지할 경우) 조약을 위반하게 되는 어려움이 있으나 가능하면 국산품으로 대체가 가능한지 정밀하게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 시장은 시정 질의 과정에서 서울교통공사의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서는 “자유한국당이 지나친 정치공세를 폈다”면서도 “채용 비리가 있었는지 여부는 철저히 조사해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