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 9명 중 4명, 임원의 아들·조카…나머지 4명도 비리 의혹

1조6000억원대 규모의 여수신을 운영하는 한 수협에서 지난해 신입사원 채용 과정을 통해 조합장 아들을 포함해 절반가량이 내부 인사의 가족과 친인척이 합격한 것이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3일 CBS노컷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 강서구에 본소를 두고 있는 근해안강망 수협은 지난해 2월 실시한 신입사원 공개채용에서 지원자 32명 중에서 9명을 채용했으며, 이 중 4명이 조합장 등 임원의 아들 또는 친인척이었다. 또다른 4명은 내부 임원과 관련 부처 공무원이 추천했거나 다른 지역 조합장의 자녀라는 내부 관계자의 증언이 나온다.

전북 군산과 목포, 여수에 지부를 둔 근해안강망 수협은 1조6000억원대 여수신 규모로 서울과 인천, 부산, 경기도 부천 등에 11개 지점을 두고 있다. 안강망은 물고기를 잡는 데 쓰이는 큰 주머니 모양 그물의 이름이다.

매체에 따르면 정규직 채용자에 현 김모 조합장의 아들이 이름을 올렸다. 현재 그는 한 지점에서 근무 중이다. 또다른 3명은 각각 이사의 조카, 전 상무의 아들, 대의원의 아들로 취재 결과 드러났다. 이들 역시 현재 수협 지점과 지역 지도과 등에서 근무 중이다.

한 내부 관계자는 "해당 합격자들과 가족관계인 조합 임원들은 현 조합장과 가깝거나 조합 안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근해안강망수협 측은 공채 결과 합격자에 수협 임직원 친인척이 포함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특혜나 채용 비리 의혹은 부인했다.

김 조합장은 자신의 아들이 채용된 데 대해 "장애로 인해 가산점을 받았고, 시험과 면접을 봐 절차에 따라 들어왔다"며 "채용공고도 아들이 먼저 알았고, 면접위원들에게 말한 적도 없다"고 했다.

근해안강망수협 관계자는 "채용된 직원 중 일부는 수협에서 계약직으로 근무해 필기 전형에서 가점을 받은 적이 있고, 업무 이해도가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높아 유리했을 수 있다"며 "본부에서 계약직으로 근무하다 뽑힌 직원을 빼고는 친인척이라는 사실을 채용 확정 순간까지도 알지 못했다"고 반박했다.

취재과정에서 면접 채점 기록과 입사 관련 자료 등을 요청하자 "기밀 사항이고 사생활 정보라 외부에 유출할 수 없다"며 공개하지 않았다. 면접 내용에 대해서도 같은 입장이었다.

나머지 합격자 가운데 4명도 채용 비리 의혹을 받고 있다. 이들 합격자들은 내부 임원과 관련 부처 공무원이 추천했거나 다른 지역 조합장의 자녀라는 내부 관계자의 증언이 나오고 있지만 근해안강망수협은 이 역시 부인하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언론에 "지난 6월 정기감사에서 해당 수협에 대해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다"며 "다만, 친인척 근무 여부 등 채용 전반에 관한 감사는 아니어서 의혹에 대해 추가 감사를 검토할 수는 있다"고 밝혔다. 

불과 5개월전에 벌인 정기감사에서도 당시에 문제 삼지 않아 뒤늦게 언론 보도로 인해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점은 부실 감사 지적이 일고 있는 대목이다.

한편 수협의 채용비리 논란은 비단 이번 만의 일이 아니다.

지난달 한림수협 조합장과 전직 총무과장 등 2명이 기간제 직원 채용 비리 건으로 정식 재판에 넘겨지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