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의원 "도급업체 직원에게 타사제품 판매, 업무지시 등은 불법파견 행위"

최근 하이마트가 KT의 자회사 KTcs 직원 불법파견 혐의로 고용노동부에 고발됐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KT 새노조 지난 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하이마트가 자사 직원도 아닌 KTcs 직원에 대해 업무지시를 하고 심부름을 시키는 등 불법파견 행위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상조보험까지 판매케 하고 청소 및 재고조사와 심지어는 주차관리까지 시키고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추 의원 등은 "현재 하이마트 휴대전화 코너에서 고객을 상담하는 직원은 모두 하이마트 유니폼을 입고 있지만, 그 중 많은 수가 KT를 비롯한 통신사와 도급계약을 한 업체에서 보내진 직원들이다. 문제는 KT와 하이마트가 KTcs직원들을 자기 직원들처럼 업무를 지시하고 심부름을 시키는 등 불법파견 행위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KT의 자회사인 KTcs는 KT와 휴대폰 판매 도급계약을 맺고 하이마트 등 전국에 직원들을 보내고 있다. 노조 등에 따르면 하이마트 소속 직원들은 KTcs 직원들에게 휴대전화 판매 이외에 재고정리, 청소 등의 일과 SK 등 타 통신사 상품을 판매하도록 강요했다. 심지어 하이마트 직원들은 이들의 판매실적을 가로채 인센티브를 챙기기도 했다.

추 의원은 "대형마트에서 전자제품을 판매하는 도급업체 직원에게 타사제품을 판매하게 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말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KT새노조는 3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정론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노동부의 KT와 하이마트의 근로감독을 촉구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KT새노조는 3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정론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노동부의 KT와 하이마트의 근로감독을 촉구했다.

하이마트 매장에서 일하는 ㄱ씨는 언론에 “KTcs 소속 판매직원은 KT 제품만 판매해야 한다. 그런데 하이마트는 SK·KT·LG 판매비율을 정해 딴 회사 제품까지 팔라고 강요하고 있다. 자사제품을 많이 팔아도 타사제품 판매실적이 낮으면 압박을 가한다. 원치 않는 매장으로 이동시키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해 하이마트 문제가 제기된 이후 인력공급업체 소속 판매직원에 대한 업무지시가 줄었지만 강도만 낮아졌을 뿐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며 “딴 회사 제품 판매 강요는 기본이고 상조보험 판매·재고조사·홍보물품 정리, 심지어 손님이 많을 때는 이중주차 서비스까지 시키는 매장이 있다”고 폭로했다.

하이마트에서 전자제품을 판매한 ㄴ씨는 “하이마트 직원이 해야 하는 일을 인력공급업체에서 보내진 판매직원에게 시키는 일이 많다”며 “타사제품인 휴대전화·안마의자·정수기 판매는 물론 하이마트 제휴카드까지 발급해야 했다”고 털어놨다.

이재현 노조 KTcs지회장은 "우리는 각 유통사로 나가 휴대폰 판매를 하는데 대형 가전마트업체는 직접적인 근무명령과 휴무일 간섭을 하고, 욕설이나 인격모독까지 일삼는 곳이 많다”며 “소속된 회사인 KTcs뿐만 아니라 원청인 KT, 계약사 하이마트 등 대형 가전마트 양쪽의 지시와 압박을 받고 있고 이에 따른 삼중갑질을 당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 하이마트 관계자는 "이 같은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며 "오히려 자사 직원이 아니기 때문에 더 조심하고 있다. 특히 하이마트 직원들의 교육을 더 강화하고 있다"고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