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셀트리온 계열사 셀트리온헬스케어 분식회계 의혹 감리 착수

굴지의 국내 바이오제약 기업인 셀트리온의 판매 계열사도 분식회계 논란에 휘말렸다. 핵심은 셀트리온의 계열회사가 무형자산인 판매권을 내부거래를 통한 매출로 회계처리해 영업손실을 숨기려 한 것이 고의적 분식회계에 해당하는지 여부다.

최근 금융감독원은 셀트리온의 계열사,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올해 2분기 영업 손실을 숨기기 위해 셀트리온에 국내 판매권을 되팔아 받은 218억 원을 매출로 처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감리에 착수했다고 전해졌다.

현재 셀트리온은 의약품의 생산과 개발을 셀트리온의 계열사인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판매를 맡는 구조로, 셀트리온은 지난 2000년대 후반 셀트리온헬스케어에 제품의 독점적인 판매 권한을 양도했다.

하지만 올해 2분기, 셀트리온 헬스케어가 영업손실을 보고 있던 그때 공교롭게도 셀트리온이 셀트리온헬스케어로부터 국내 판권만 다시 사들이면서 218억원을 지불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이 돈을 매출로 잡아 2분기 영업적자를 겨우 면했다.

이에 금감원은 이런 회계 처리가 부적절했다고 판단하고, 고의적인 분식이었는지 조사하고 있다.

또 금감원은 최근 2년 사이 7배 가까이 늘어난 헬스케어의 매출채권도 자세히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겉으로는 매출이 늘어 매출채권이 증가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하지만 금감원은 채권의 회수 기간이 점점 길어지다가 올해는 6개월 이상으로 늘어나 매출채권이 증가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로 인해 영업이익은 늘지만 회수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현금흐름은 악화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헬스케어 측은 회계처리는 기업회계기준에 따른 것이고 회수 기간을 일부 늘려주긴 했지만 정상적으로 회수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회계 전문가의 생각은 헬스케어의 입장과는 확연한 온도차를 보인다. 손혁 계명대학교 회계학과 교수는 언론에 "가공(허위) 매출이 존재할 수 있다는 정황상의 증거가 될 수 있다"며 "회사의 고객들이 메이저 제약사이고 큰 회사인 만큼 회수기간의 연장 없이 채권 회수가 잘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셀트리온이 시가총액 30조원대로 코스피 상장사 가운데 시총 규모 3위인 국내 바이오제약 대장주인 만큼 감리 결과가 시장 전체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