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유상증자 공시…지난 4월 약속한 8100억원의 남은 절반 집행
‘법인분리’ 논란으로 집행 불투명했으나 사업계획 제출로 예정대로 추진

산은, 한국GM에 4천45억원 추가지원 26일 집행(사진-연합뉴스)
산은, 한국GM에 4천45억원 추가지원 26일 집행(사진-연합뉴스)

산업은행이 오는 26일 한국지엠(GM)에 시설자금 4045억원을 추가 지원한다.

앞서 산은이 한국GM의 연구개발(R&D) 법인분리 분할 강행으로 추가 자금지원 철회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지원이 불투명했지만, 법원이 한국GM의 법인분리 계획 집행정지 결정을 내리고, 한국GM이 산은에 사업계획서 등을 제공함에 따라 예정대로 추가지원이 이뤄진다.

이에 따라 지난 4월 산은이 한국GM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약속한 7억5000만 달러(8100억원) 출자가 예정대로 완료된다.

한국GM은 시설자금 4045억원 조달을 위해 제3자배정증자 방식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13일 공시했다.

2대주주인 산은이 한국GM의 우선주 1190만6881주를 주당 3만3932원에 배정받는다. 이에 따른 주금 납입은 오는 26일이다.

앞서 정부와 GM은 지난 4월 한국GM의 ‘10년 유지’를 조건으로 산은이 7억5000만 달러(당시 약 8100억원)를 출자하고, GM은 한국GM에서 받아야 할 대출금 27억 달러의 출자전환과 신규자금 36억 달러 투입을 조건으로 정상화에 합의했다.

이 때 약속한 금액 중 절반은 지난 6월 제3자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로 집행됐고, 나머지 절반이 이번에 집행되는 것이다.

산은은 지난 9월 한국GM이 연구·개발(R&D) 법인 분리가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것에 반발, 이를 중단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내면서 법인 분할에 따른 사업계획서 등이 제공되지 않으면 약속한 출자금 절반을 집행하지 않을 수 있다고 압박해왔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정책적 판단에 따라 (집행을) 할 수도, 안 할 수도 있다”고 말했고, 지난달 기자들과 만나 “국민 다수의 요구가 있다면” 집행하지 않을 수 있다고 거듭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법원이 최근 산은이 낸 가처분 신청을 인용하고, 한국GM이 산은에 사업계획서 등을 제공함에 따라 계획대로 출자를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GM 본사의 배리 엥글 사장도 이 회장을 만나 R&D 법인 분리의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협조를 부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계약이 파기되면 최악의 경우 GM이 한국에서 철수할 수 있는 만큼, 추가 출자를 집행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게 산은 안팎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한편, 산은은 12일 보도자료에서 “주주로서의 권리 보호, 한국GM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보장책 마련이라는 원칙을 갖고 협상을 진행 중”이라며 “사업계획 등 자료를 제출받아 전문 용역기관에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