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17일 동성제약 본사 등에 수사관 투입…거래 장부 등 증거 확보
감사원 서울국세청 감사과정서 밝혀져…회사 이미지 및 업계에 타격클 듯

서울 도봉구 동성제약 본사
서울 도봉구 동성제약 본사

‘정로환’으로 유명한 동성제약이 불법 리베이트 혐의로 보건당국으로부터 압수수색을 받았다.

동성제약은 4년 동안 의사와 약사를 상대로 100억원대 리베이트 제공 의혹을 받고 있다.

만약 관련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회사가 강조해 온 리베이트 근절을 위한 윤리경영 등이 무색해지는 등 회사 이미지에 타격을 입는 것은 물론 제약사 전체의 신뢰에도 금이 가는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은 지난 17일 서울 도봉구 소재 동성제약 본사와 지점 5곳에 수사관 30여명을 투입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조사단은 동성제약이 지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의약품 납품 조건으로 의사와 약사 수백명에게 상품권을 대량 지급하는 등 100억원이 넘는 거액의 리베이트를 제공한 정황을 포착하고 이날 이 회사 거래 장부와 판촉비 집행 관련 증거들을 확보했다.

조사단은 감사원과 국세청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압수수색은 지난 9월 감사원이 서울지방국세청 감사과정에서 동성제약을 비롯한 5개 제약사가 의사와 약사를 상대로 270억원 상당의 리베이트를 제공한 정황이 있다고 식약처에 통보하면서 이뤄졌다.

식약처는 동성제약을 제외한 나머지 4개 제약사에 대해서도 조사를 확대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감사원으로부터 통보받은 5개 제약사 중 동성제약의 리베이트 규모가 100원대로 가장 크기 때문에 압수수색을 했다는 게 감사원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동성제약의 입장을 들어보기 위해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결이 되지 않았다.

한편, 제약업계에서는 최근 분식회계가 적발돼 상장 폐지 결정이 된 경남제약과 함께 이번 동성제약의 리베이트 관련 혐의로 인한 압수수색이 업계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악재로 작용할 우려가 커 불안해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