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3개 TV홈쇼핑 직권조사…재고부담 떠넘기기 등 부당행위 여부 확인
추후 현대홈쇼핑·NS홈쇼핑·홈앤쇼핑 등 업계 전반에 대한 조사 가능성 커

공정위가 GS홈쇼핑·CJ오쇼핑·롯데홈쇼핑 직권조사를 시작으로 TV홈쇼핑 업계의 납품업체 갑질 문제 전반에 대해 살펴볼 것으로 전해졌다.(사진-연합뉴스)
공정위가 GS홈쇼핑·CJ오쇼핑·롯데홈쇼핑 직권조사를 시작으로 TV홈쇼핑 업계의 납품업체 갑질 문제 전반에 대해 살펴볼 것으로 전해졌다.(사진-연합뉴스)

GS홈쇼핑·CJ오쇼핑·롯데홈쇼핑이 협력업체 ‘갑질’ 의혹으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직권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사를 시작으로 TV홈쇼핑 업계의 ‘갑질’과 관련된 공정위의 칼날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업계 등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주부터 GS홈쇼핑·CJ오쇼핑·롯데홈쇼핑에 대한 직권조사를 벌이고 있다.

직권조사는 TV홈쇼핑 업체가 중소 납품업체에 재고 부담을 떠넘기거나 과다한 판매수수료를 부과하는 등 부당 행위를 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자료 확보가 목적으로 보인다.

이번 공정위의 TV홈쇼핑 업계 직권조사는 작년부터 예고된 일이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난해 8월 유통분야의 갑질 대책을 발표하면서 올해 TV홈쇼핑과 기업형 슈퍼마켓(SSM)에 대해 들여다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올해 초 발표한 업무 계획에서도 두 업종을 집중점검 대상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이미 공정위는 지난 5월 SSM 업계 전반에 대해 직권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따라서 현대홈쇼핑·NS홈쇼핑·홈앤쇼핑 등 나머지 TV홈쇼핑 업체에 대한 직권조사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TV홈쇼핑 업체의 중소 납품업체에 대한 불공정 행위 문제는 꾸준히 제기됐다.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국회 정무위원회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CJ오쇼핑·GS홈쇼핑·현대홈쇼핑·롯데홈쇼핑·NS홈쇼핑·홈앤쇼핑의 작년 평균 직매입거래 비중은 16.8%에 불과했다.

직매입은 TV홈쇼핑 업체가 재고 처분 책임을 부담하는 거래다. 그만큼 TV홈쇼핑 업체들이 재고 부담을 납품업체에 떠넘기고 있다는 의미다.

이번 조사에 대해 공정위 관계자는 “특정 사건에 관해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