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삼성디지털시티에 검사‧수사관 파견…상장 관련 자료 등 확보
13일 삼성바이오 등 압수수색의 연장…檢 “자료 분석에 수사력 집중”

고의 분식회계 의혹으로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사진-연합뉴스)
고의 분식회계 의혹으로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삼성바이오로직스 고의 분식회계 의혹에 연루된 삼성측 관계자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이는 지난 13일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비롯한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의 연장선상이라는 게 검찰의 설명이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19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디지털시티에 있는 디지털연구소(R4)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 

수원 디지털시티는 삼성전자의 연구개발 및 경영지원 부서 등이 모여 있는 연구개발단지다.

검찰 관계자는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고발사건 증거확보를 위해 그동안 진행해온 압수수색의 연장 선상에서 관련자 한 명의 최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며 “삼성전자에 대한 압수수색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3일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비롯해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물산 내 회계부서 등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삼정·안진·삼일·한영 등 회계법인 4곳도 포함됐다.

검찰은 최대한 빨리 객관적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섰고, 이에 따른 자료 분석을 통해 분식회계 혐의를 입증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압수 대상이 된 자료의 분량이 상당한데다가 사건의 특성상 치밀한 분석이 필요한 만큼 자료 분석에 수사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4조5000억원대 분식회계 의혹을 받고 있다. 

14일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달 14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2015년 회계처리 변경 과정에서 고의 분식회계가 있었다고 판단하고 회사를 검찰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