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공사 노조 등 김 사장의 사회공헌자금 부정사용 의혹 제기
경찰, 사회공헌자금 관련 자료 등 분석 중…김 사장, 의혹 강력 부인

회사 자금 횡령 의혹으로 경찰로부터 내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사진-연합뉴스)
회사 자금 횡령 의혹으로 경찰로부터 내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사진-연합뉴스)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이 회사 자금 횡령 의혹으로 경찰로부터 내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스안전공사 노조 등을 비롯한 회사 안팎에서 김 사장이 회사의 사회공헌자금 3억여원 중 일부를 부정하게 사용됐다는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경찰이 내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가스안전공사 노조 등에 따르면 김 사장이 회사 사회공헌자금을 부정하게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충북지방경찰청에서 충북혁신도시 내 한국가스안전공사 본사에 회사 사회공헌자금에 관련된 자료를 넘겨받아 조사하고 있다.

김 사장은 올해 공사가 조성한 사회공헌자금 3억5000여만원 중 일부를 부정하게 사용해 회사 자금을 횡령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 1월 취임한 후 김 사장이 공사 노조로부터 올해 공사가 조성한 사회공헌자금 3억5000여만원 중 일부를 지출 명목과 다르게 사용했다는 것이다.

경찰은 당시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취임식 행사 관련 초청자 명단과 기념품 지급 내역, 취임식 당일 공사 버스 운행일지, 취임식 행사 소요비용 정산내역 등의 자료를 요청했다.

아울러 김 사장 취임이후 최근까지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사회공헌 활동 기금 사용내역과 지난 설, 추석 선물 발송 현황, 언론홍보비 사용내역을 요청했고,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임의수정이 문제된 법인카드 사용내역도 요청했다.

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공사

경찰 관계자는 “최근 첩보를 입수해 내사하고 있다”며 “자금 지출 내용, 실제 사용처 등을 살펴보고 부정 사용이 확인되면 입건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의혹에 대해 당사자인 김 사장은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사장은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이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해 공헌자금을 쓰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위법하게 지출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공사 측도 "공사 노조가 의혹을 제기해 현재 경찰이 내사를 진행하는 단계"라며 "혐의가 드러나면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하지만 공사 노조 및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김 사장이 개인의 정치 입신을 위해 공사 인력과 예산을 악용했다면 사장직에서 즉시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충북 청주 출신으로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김 사장은 이 같은 의혹 제기에 대해 "정치적 용도로 사용한 적이 없으며, 모두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제9대 충북도의회 의장을 지냈다.

한편 공사 전임 사장인 박기동 전 사장은 직원 채용비리와 관련해 지난 달 대법원으로부터 징역 4년 실형을 확정받았다. 또 경찰은 공사 모 직원이 입찰비리에 관여된 혐의를 파악하고 올 초부터 수사를 별도로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