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세액공제 소액결제 등 매년 반복된 회유성 갑질에 직원들 고통 호소

지난 18일 김포국제공항 계류장에서 이스타항공 임직원과 관계자들이 신규 항공기 도입을 축하하는 '28호기 안전기원 도입식'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이스타항공
지난 18일 김포국제공항 계류장에서 이스타항공 임직원과 관계자들이 신규 항공기 도입을 축하하는 '28호기 안전기원 도입식'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이스타항공

저비용항공사인 이스타항공이 직원들에게 국회의원을 지정해주고 후원금을 강요한 일이 의혹으로 불거져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팀장을 통해 각 부서원들에 국회의원 이름과 계좌번호를 전달하고 정치후원금을 내라는 강요를 했다고 전해졌다. 

또한 연말정산에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소액결제로 유도한 측면도 있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수사가 필요한 상황으로 보여진다. 

정치자금법 제33조는 '누구든지 업무·고용 그 밖의 관계를 이용해 부당하게 타인의 의사를 억압하는 방법으로 기부를 알선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후원금 강요가 진행됐을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이스타항공 창업자인 이상직 전 회장이 19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출신이기 때문이다. 

한편 이스타항공 직원들이 사용하는 익명 블라인드 앱에는 매년 반복되는 후원금 강요행위에 대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특히 게시글에는 정치후원금 납부사실로 인사고과에 반영되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갖게 된다고 토로하는 글도 있었다. 

블라인드에는 "연말이 되면 직원들은 각 부서별 팀장을 통해 계좌번호와 국회의원들 이름을 전달 받는다"며 '정치후원금을 내라는 압박으로 국회의원 이름을 공개하고 싶지만 부서별로 할당된 의원이 다를테니 추적당할까봐 공개도 할 수 없다"고 써있다. 

이외에도 "매년 부서별로 정치인 명단을 받는다"며 "1인당 10만원씩 안내면 확인도 한다"는 글도 있었다. 

이와 관련해 이스타항공 관계자와 여러차례 통화를 시도했지만 답변을 들을 수는 없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