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GM본사 합의한 한국GM 경영 정상화 관련 지원방안 이행 완료
‘주총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도 취하…한국GM 법인분리 문제 일단락

한국지엠(GM)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이 26일 한국지엠(GM)에 시설자금 4045억원에 대한 추가출자를 집행한다. 이에 따라 정부와 미국 GM 본사가 합의한 한국GM 경영 정상화와 관련, 산은이 약속한 지원방안은 모두 이행된다.

또한 산은은 법원에 낸 한국GM 법인 분리 가처분 신청도 취하했다. 이에 따라 한국GM의 법인 분리 문제도 일단락됐다. 

산은은 시설자금 4045억원 조달을 목적으로 한 한국GM 우선주 1190만6881주를 받았으며, 이에 대한 주금을 이날 납입한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지난 18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GM 연구·개발(R&D) 법인분리에 찬성했다고 밝히면서 “26일 예정대로 잔여 자본을 집행할 예정”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정부와 GM은 지난 4월 한국GM의 ‘10년 유지’를 조건으로 산은이 7억5000만달러(약 8100억원)를 출자하기로 했다. 산은은 이 가운데 절반을 지난 6월 집행했고, 이번에 나머지 절반을 집행한 것이다.

산은의 출자에 맞춰 GM은 한국GM에서 받아야 할 대출금 27억달러를 출자전환을 하고 신규자금 36억달러를 투입하기로 했다.

앞서 산은은 한국GM 법인분리가 일방적으로 강행되는 데 반발, 이를 결의한 주주총회의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내면서 추가출자 집행도 철회할 수 있다고 압박했다. 가처분 신청은 지난달 법원에서 일부 인용됐다.

하지만 산은은 물밑 교섭을 거쳐 GM과 ▲신설법인을 차세대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CUV)의 중점연구개발거점으로 지정 ▲한국GM의 향후 10년 이상 지속 가능성 보장 ▲추가 R&D 물량 확보를 위한 경쟁력 강화 등을 확약한 ‘주주 간 분쟁 해결 합의서’를 맺고 법인분리 찬성으로 선회했다.

산은 관계자는 “약속대로 법원에 낸 주총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도 취하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GM은 오는 31일 신설법인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를 분할, 내년 1월 2일 등기할 예정이다.

신설법인에는 한국GM 총직원 1만3000여명 중 R&D 부문 인력 3000여명이 소속돼 GM 본사가 배정한 준중형 SUV와 새로운 CUV 관련 R&D를 진행한다. 해당 차종의 생산도 한국GM 생산법인이 주도한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