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화·커넥티드카·오픈이노베이션'···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 2019'에서 현대자동차가 3년안에 글로벌 시장에서 운행하는 커넥티드카를 1천만대로 늘리는 미래 모빌리티 전략을 발표해 기술 플랫폼에 대해서도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현대차는 7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에 참가해 미래 모빌리티 사업 고도화를 위한 부문별 혁신 전략을 발표하며 2020년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공간을 구성한 전기차를 출시하고 글로벌 유망 기업들과의 협업을 강화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또한 커넥티드카와 관련해 '연결의 초월성'을 구현하기 위해 고객이 자동차 안팎의 다양한 환경에서 다른 자동차나 집, 주변 공간, 스마트 기기, 도시와 하나로 연결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오는 2022년 초 글로벌 커넥티드카 서비스 가입 고객 1천만명을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는 모든 차종에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탑재한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빅데이터 센터를 인도, 브라질, 러시아, 호주, 인도네시아, 멕시코 등지로 추가 설립하고 글로벌 완성차 업체 최초로 커넥티드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오픈 플랫폼을 만들고 이를 개방하기로 했다. 

특히 전동화와 관련해서 현대차는 개인 맞춤형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는 '스타일 셋 프리(Style Set Free)' 방향성을 제시하며 고객이 자신의 생활 방식에 맞춰 배터리 등 동력계 부품을 교체하거나 소형가전, 사무기기 등 외부 기기를 탑재할 수 있는 모빌리티 솔루션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덧붙였다. 

이외에도 작년 11월 인공지능 전문 연구조직인 '에어 랩'을 신설한 현대차는 미국에 추가로 설립되는 '에어 센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연구거점을 해외로 확대하기로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동화와 커넥티드카, 오픈 이노베이션 등 3대 전략을 중심으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