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등 거점점포 411곳 운영…영업점 운영현황 실시간 모니터링

KB국민은행 총파업
KB국민은행 총파업

19년 만에 총파업에 돌입한 국민은행이 파업 당일 금융거래 수수료를 면제하기로 했다.

8일 국민은행에 따르면 총파업을 통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며 영업점 창구와 자동화기기 이용 수수료를 면제한다.

면제 대상은 자동화기기를 통한 △타행 송금 수수료 △창구 제증명서 발급수수료 △사고신고 수수료 △외화수표 매입 수수료 등이다.

또 파업으로 인해 가계·기업 여신 기한 연장과 대출 원리금 납부가 정상 처리되지 않을 경우 이를 연체이자 없이 처리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민은행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이날 전국 영업점 운영현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이는 전국 1058개 영업점을 열되 영업점에서 일부 업무가 제한될 경우 인터넷·모바일 뱅킹이나 거점점포를 통해 고객 불편을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거점점포는 서울 광화문 등 411개 곳이 운영되며, 거점점포에서는 △주택구입자금대출 △전세자금대출 △수출입-기업 금융업무 등 일선 영업점에서 제한될 수 있는 업무를 도맡는다.

국민은행 노조는 이날 하루 1차 경고성 파업을 진행하고, 이후 노사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오는 30일부터 내달 1일까지 2차 총파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3차(2월 26~28일) △4차(3월 21~22일) △5차(3월 27~29일) 총파업을 벌일 계획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