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의원 “이건희 회장에 이어 이부진 사장 집 공사비도 대납 의혹”
공사 담당한 회사 대표 제보…삼성물산 “자사가 삼성 일가 주택 시공”

삼성그룹 회장 일가의 자택 공사 비용에 삼성물산 회삿돈이 사용됐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검‧경 수사로 밝혀져 관련 임직원이 기소된 이건희 회장의 자택 공사비 33억원은 물론 이 회장 자녀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의 자택 공사비도 삼성물산이 대납했다는 증언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8일 국회 정론관에서 “삼성 총수 일가가 서울 한남동 자택 공사를 하면서 비용 전액을 삼성에버랜드와 삼성물산 등을 통해 정산했다”며 삼성 총수 일가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으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에는 해당 공사를 맡았다는 제보자 지스톤엔지니어링 곽상운 대표가 함께했다.

지스톤엔지니어링은 구조물 시공이나 유지관리 중에 발생하는 접합 불량과 손상 부위를 처리하는 업체이다.

곽 대표는 지난 2005년부터 삼성물산과 거래관계를 맺고 30여건의 공사를 진행한 바 있는데, 삼성 일가가 소유한 서울 용산구 한남동 일원에 있는 신·증축 과정에서 삼성물산과 에버랜드의 자금이 사용됐다고 주장했다.

곽 대표에 따르면 지스톤엔지니어링은 2005년부터 2012년까지 한남동 삼성 일가 소유 자택의 방수와 콘크리트 결함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공사의 재료개발 실험에 동원됐는데, 이때 처리한 공사비용 전액을 삼성물산과 에버랜드 등을 통해 정산받았다.

또한 삼성물산과 에버랜드의 자금으로 공사가 이뤄진 곳은 이 회장 자택뿐만 아니라 이재용 부회장과 이 사장의 자택도 해당된다고 밝혔다. 이들 자택도 동일한 수법으로 개축 및 증축공사가 이뤄졌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2006년 이 사장 자택의 면적 25m 크기의 실내 연못에 대한 방수처리 공사와 수영장 신축공사 내역을 공개했다. 또한 에버랜드와 리움 미술관 등 관련 시험의 도면 검토를 삼성물산 사장이 했다고도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오늘 기자회견에서 밝혀진 의혹에 대해 삼성물산의 명확한 해명을 요구한다”며 “또한 검찰은 이부진 사장과 함께 비슷한 시기에 자택 수리를 한 삼성 재벌총수 일가의 공사 대금의 출처를 분명히 확인하고, 차명계좌의 연관성과 함께 삼성물산의 배임 의혹에 대해 명명백백하게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기자회견 이전에 삼성물산에게 관련 내용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으나 삼성물산측이 특별한 해명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이건희 회장 일가의 주택금액 33억여 원이 삼성물산 대금으로 지원됐다고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이건희 회장 일가의 주택금액 33억여 원이 삼성물산 대금으로 지원됐다고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삼성물산 관계자는 “삼성 일가의 저택 공사는 삼성물산이 시공했는데, 하자가 생겨 해당 협력업체를 통해 보수를 했다”며 “그래서 삼성물산이 그에 대한 공사비를 지급한 것이지 총수 일가를 대신해 지불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이 회장이 지난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삼성 총수 일가 주택 공사 비용 33억원을 삼성물산이 대신 내도록 한 혐의로 삼성 임직원 4명을 재판에 넘긴 바 있다. 

다만 이 회장은 의식불명 상태이기 때문에 기소중지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