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검찰 고발 내용 심사보고서 발송
하림 측 일감몰아주기·부당지원 등 지목

하림을 향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가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공정위가 검찰 고발까지 고민하고 있는 가운데 공정위의 올해 첫 제재 대상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하림을 향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가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공정위가 검찰 고발까지 고민하고 있는 가운데 공정위의 올해 첫 제재 대상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닭고기 업계 1위 하림을 향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압박이 쉴새없이 몰아치고 있다. 공정위가 지난해 불공정거래를 지적하며 하림에게 과징금을 부여한 가운데, 검찰 고발도 고민 중에 있기 때문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하림이 공정위의 올해 첫 제재 대상이 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달 하림 김홍국 회장을 공정거래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다는 내용이 담긴 심사 보고서를 하림 측에 발송했다. 이후 공정위는 하림 측의 소명이 담긴 의견서를 받은 후 올해 초 9인 위원이 참여하는 전원회의를 열고 고발 여부 등을 결정한다. 공정위 관계자는 "검찰 고발에 대해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위원회의 논의가 이뤄진 후 발표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하림은 '공정위의 대기업집단 직권조사 1호'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공정위의 조사를 받고 있다. 지난해 김상조 공정위원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재벌기업의 일감몰아주기 관행을 개혁시키고자, 그 시발점으로 하림과 태광, 금호 등의 기업을 꼽았기 때문이다.

하림은 김홍국 회장이 7년 전 아들 김준영 씨에게 비상장 계열사 '올품' 지분을 물려주면서 부당지원 의혹을 받고 있다. 올품은 하림그룹의 지배구조 최정점에 위치해 있어 의혹은 더욱 커지고 있다. 올품(김준영씨 지분 100%)→한국썸벧(올품 100%)→제일홀딩스→하림·하림홀딩스 등 계열사로 이어지는 구조다.

이어 공정위는 올품이 그룹의 일감 몰아주기로 성장한 점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2012년 올품 지분 100%를 물려받는 과정에서 올품과 한국썸벧의 매출이 급증하는 등 연 700~800억원대에서 3000~4000억원대로 불어났다.

한편 하림은 지난해 9월 닭 가경 산정 과정에서 사육 농가의 뒤통수를 친 혐의로 공정위로부터 7억9800만원의 과징금을 받았다. 공정위의 조사 결과 하림은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550여개 농가와 거래를 하면서 전체 거래의 9010건 중 32.3%인 2914건에 대해 생닭의 가격을 낮게 산정한 점이 드러났다.

이에 하림은 "생계 매입 대금 산정과정에서 변상농가와 재해농가가 평가 모집단에서 제외된 것은 업계의 관행과 농가의 합의에 따라 제외됐을 뿐"이라며 "꼼수나 갑질이 아니라고 소명했는데 이 같은 처분이 나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반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