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회, 14일 성명서 발표
"고객이탈 급증…기사들 수입도 감소"
이탈 고객 막고자 웃돈 얹고 타 택배사 이용하기도

CJ대한통운의 ‘택배노조 파업’에 일반 택배기사들이 반발에 나섰다. 파업으로 일감이 줄어들자 생계가 어려워져 노조 파업에 대한 불만이 터진 것이다.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회는 14일 “노조의 명분 없는 파업과 불법적인 배송 방해행위 등에 법과 원칙에 기반한 실효성 있는 조치를 적극 취해 달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전달했다.

앞서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에 노조의 활동을 인정하라며 총파업을 진행했다. 하지만 일반 택배기사들이 비난하며 사측 편을 드는 모양세다.

연합회는 비노조 택배기사 1만여명의 서명을 받아 성명서를 완성했다. CJ대한통운의 전체 택배기사는 1만8000여명으로 그중 7000여명이 노조에 가입, 파업에 동참했다.

연합회는 “전체 택배기사의 3%에 불과한 노조 소속 택배기사들의 명분 없는 파업과 배송 방해로 가늠할 수 없는 피해가 발생했다”며 “97%의 택배기사들의 피해와 고통을 전가하고 관계당국에 도움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노조 택배기사들의 파업으로 고객사 이탈은 물론, 발송조차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연합회는 “파업으로 고객사 이탈을 막기 위해 웃돈을 얹어 타 택배사를 이용해 택배를 발송하는 웃지 못 할 일도 있었다”며 “파업의 영향으로 다른 택배사들도 물량이 급증해 대체 발송이 어려운 상황까지 벌어졌다”고 토로했다.

이 같은 노력에도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고객사 이탈이 급증한 상태다. 또한 전체 기사들의 수입마저 감소했다.

택배기사들은 파업 후유증을 우려했다. 연합회는 “이번 사퇴로 고객사와 국민들에게 불편을 드리고 피땀 흘려 쌓아온 신뢰를 잃은 것이 가장 안타깝고 답답하다”며 “정상화됐다고 하나 언제 또다시 발생할지 모를 파업의 불안감으로 고객사는 우리와의 거래를 기피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정부의 적극적인 도움을 요청했다. 이들은 “택배기사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를 기업 내부의 단순한 노사문제라 치부하지 말아달라”며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기반해 즉각적이고 실효성 있는 조치를 취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