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금융노조 "일부 회원사 대표 당선 대가로 중앙회 임원 연봉 삭감·인사 개입 각서 쓰게 해"
저축은행중앙회 "여러 의혹 확인 안돼"

오는 21일로 예정된 18대 저축은행중앙회장 선거를 앞두고 회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회추위)의 일부 위원이 회장 선출을 대가로 각서를 쓰게 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회장 선거를 미루고 회추위를 재구성해야한다는 주장도 나와 선거가 예정대로 진행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16일 사무금융노조 저축은행중앙회지부는 성명을 통해 회추위에 포함된 일부 저축은행 대표가 후보자에, 회장 선출을 대가로 중앙회 임원 연봉 삭감, 중앙회 인사 개입 등을 골자로 하는 각서를 요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는 “일부 회원사 대표가 후보들에게 중앙회 임직원들의 연봉을 삭감하고 회장의 고유권한인 중앙회의 인사 등에도 관여할 수 있도록 하는 각서를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또 “이순우 현 회장도 3년 전 취임 당시 이에 준하는 각서 또는 구두확약을 요구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며 “이러한 내용이 사실이라면 회원사의 갑질 횡포를 떠나 중앙회에 대한 과도한 지배개입이며 중앙회의 역할과 기능을 사실상 무력화 시키는 행위”라고 규정했다.

이어 “(회원사가) 중앙회를 길들이려는 것도 모자라 중앙회장 후보자에게까지 각서를 요구하는 등의 행위는 협박이고 강요”라며 “중앙회장 선거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합리적 의심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했다.

이에 노조는 공정하게 중앙회장을 선출하기 위해 선거 일정을 미루고 회추위를 재구성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투명하고 공정한 회장 선출이 진행될 수 있도록 회추위를 전면 재구성함과 동시에 필요할 경우, 21일 중앙회장 선출 총회를 즉각 유예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중앙회의 예산과 경영, 인사에 과도하게 개입하는 일부 회원사 대표의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지부장단회의 및 이사회의 회원사 구성을 자산규모별 등으로 다양화하되 6년 이상 역임한 인사는 연임을 제한할 수 있는 제도적 보완장치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 의혹과 관련 중앙회 관계자는 언론에 "노조에서는 (여러 의혹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중앙회에서는 확인이 안 돼 공식입장을 내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총회 연기 요구 등에 대한 얘기는 아직까지 없고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회추위에서 어떤 식으로든 결론이 나겠지만 현재로서는 정해진 게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