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행체제 연장에 부담…임추위서 김태오 회장 법적 요건 검토

DGB대구은행 이사회가 DGB금융지주의 추천을 받아들여 대구은행장 후보로 김태오 DGB금융지주 회장을 추천할 것이라는 관측에 다소 힘이 실리고 있다. 

대구은행 이사회 관계자 등에 따르면 대구은행 이사회는 오는 18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열어 김 회장의 은행장 자격을 심의하며 임추위는 법적 절차에 하자가 없으면 김 회장을 은행장 후보로 이사회에 추천할 예정이다.

이후 이사회가 김 회장의 은행장 겸직 안건을 상정하고 안이 결의되면 최종적으로 김 회장은 은행장을 겸직하게 된다.

앞서 금융지주 자회사최고경영자추천위원회(자추위)는 김 회장의 한시적 은행장 겸직을 결의했다. 임추위원들은 현재의 은행장 대행 체제를 끝내고 조직을 정상화할 명분으로 자추위의 추천을 받아들일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한 이사회 관계자는 "임추위원들은 지역사회 특히 고객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시점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며 "법적 요건 적합 여부를 검토하겠지만 다른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현재 이사회는 대구은행장 대행의 업무 범위 상 한계를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사회 관계자는 "은행장 대행은 정책 변경, 지점 확대, 인사 등 주요 의사 결정을 할 수 없는 게 사실이다"고 말했다.

현재 은행 안팎에서는 최고경영자 독단을 견제할 수 있도록 사외이사 제도 개선을 요청하는 선에서 김 회장 겸직을 받아들일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반면 또다른 일부 임추위원은 대구은행의 매출이 그룹 전체 매출에서 80%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지주 회장이 은행장을 겸직할 경우 제왕적 회장 구조가 가능해, 회장·은행장을 분리를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김 회장의 겸직에 대해 금융산업노조 대구은행지부 측의 입장을 확인하기 위해 여러차례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