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가입율 40%, 오는 21일 조합원 설명회서 교섭·쟁의행위 방향 의견 수렴 예정

네이버 본사 사옥 '그린팩토리' / 사진제공=네이버
네이버 본사 사옥 '그린팩토리' / 사진제공=네이버

지난 17일 I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노동조합과 사측은 지난 10일과 16일에 세종시 중앙노동위원회에서 두 차례 노동쟁의 조정절차를 진행했으나 최종 결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네이버 노사 양측이 단체교섭에 실패해 국내 최초 포털 노조 파업 가능성이 제기돼 관심이 주목된다. 

네이버 노조가 제시한 단체협약 요구안의 핵심 내용은 ▲조합·홍보활동 보장 ▲인사·평가 투명성 확보 등이며, 사측이 요구한 핵심 요구안은 ▲쟁의 참여 조합원 제한 조항 신설 ▲조합 가입 대상·단협 적용 대상 분리 등이다. 

중노위 조정위원들은 ▲안식휴가 15일 ▲남성 출산휴가 유급 10일 ▲전직원 대상 인센티브 지급 기준에 대한 설명 등을 조정안으로 제시했다. 

노조는 조정안을 받아들인 반면 사측은 조합원 중 쟁위행위에 참여할 수 없는 근로자의 범위가 지정되지 않았다는 점, 즉 '협정근로자 지정'이 없다는 이유로 거부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회사입장에서는 조정안에 협정근로자 지정은 꼭 필요하다고 봤다"며 "그러나 노동위원회의 조정안에서는 빠져 있었고 협정근로자는 네이버의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필수조건으로 사용자와 파트너에 대한 사회적 책무와 회사의 사명을 지키기 위한 것이기에 수락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또 노조가입율이 40%여서 비가입노동자 60%를 협정노동자로 활용 가능하지 않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노조원 중에 필요 근로자가 생길수도 있는 상황이 발생할 여지가 있어 협정근로자 지정이 필요하다"고 사측의 입장을 밝혔다. 

18일 IT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노사 양측은 최근까지 13차례 교섭을 벌였고 결국 합의에 실패해 중노위 조정절차에 들어갔지만 이마저도 조정불발로 노조는 쟁의권을 갖게 됐다. 

이에 네이버 노조는 오는 21일 조합원 대상 설명회를 열어 향후 교섭 및 쟁의행위 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수운 네이버 노조 홍보국장은 "공식적으로 생긴지 1년도 안된 지회이다 보니 우선 회사와 교섭을 진행하는 등 현안이 너무 많았다"며 "회사와 교섭도 결렬될 위기였기 때문에 총파업까지 참여할지 여부를 논의할 여력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이번 조정 불발로 노조는 쟁의권을 갖게 됐다"며 "협상 재개의 키는 사측이 쥐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또다른 네이버 노조 관계자는 "파업도 이론적으로 가능은 하지만 지금 당장은 고민하고 있지 않다"며 "오는 21일 설명회에서 조합원들에게 조정 과정과 결렬에 이르게 된 배경을 설명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네이버 노조를 비롯해 카카오·넥슨·스마일게이트 등 IT업계 노조가 소속된 전국화학섬유산업노동조합의 임영국 사무처장은 "네이버 노사 양측 모두 처음 경험하는 일인 만큼 원만히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의지만 있다면 쉽게 풀릴 사안인 만큼 사안들을 쉽게 풀어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IT업계에 따르면 게임업체 직장인 앱 블라인드 익명 게시판에 올라온 글을 보면 노조활동을 독려하는 사람, 사내복지 확충을 위해 노조에 가입한 사람 등 노조 가입 목적도 다양함을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