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대 전임 회장들 “미검증 업체에 투표시스템 맡겨 공정선거 기대 어려워”
신‧구 회원간 내분 발생…협회측 “실적 있는 위탁업체에 저렴하게 업무 맡겨“

서울시 강남구 한국건설기술인협회
서울시 강남구 소재 한국건설기술인협회

국내 최대의 건설 직능단체인 한국건설기술인협회가 첫 직선제 회장 선거를 치르면서 공정성 논란이 제기되는 등 잡음이 일고 있다.

이번 선거는 처음 도입하는 ‘모바일 전자투표’로 진행되는데, 불공정 선거로 치러질 우려가 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협회 신‧구 회원간 내분이 발생한 것이다.

2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오는 3월 치러질 예정인 13대 건설기술인협회 차기 회장 선거를 앞두고 5∼9대 건설기술인협회 회장 4명이 공동명의의 성명을 내고 ‘모바일 전자투표로 진행되는 이번 선거가 불공정하게 치러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건설기술인협회는 전국 80만명의 건설 관련 기술자나 전공자들이 회원으로 가입된 단체로, 건설기술자에게 증명서를 발급하고 교육훈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한다.

그동안 협회장은 직능별 대의원 약 200명의 투표로 정하는 간접선거로 선출했지만, 올해 처음으로 회원들이 직접 투표하는 직선제 선거를 치를 예정이다.

선거는 오는 17∼23일 후보등록을 거쳐 2월 7일 최종 후보자를 확정한 다음, 2월 8일부터 3월 3일까지 선거운동이 진행된다. 

선거는 3월 4∼7일 정회원 50만명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전자투표로 치러진다. 투표율과 관계없이 최다 득표자가 당선된다.

협회는 회장 선거 때마다 대의원을 선점하기 위한 후보 간 경쟁이 과열되는 양상을 보인데다 우편 투표 방식으로 인해 선거 비용이 많이 들고 선거 기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어 직선제를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윤석길(5대), 황상모(6대), 이정민(7대), 허복(8·9대) 등 전임 회장 4명은 성명서에서 “검증되지 않은 민간업체에 전자투표시스템 운용 일체를 맡겨 공정한 선거관리를 기대할 수 없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부정투표 논란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려면 민간이 아닌 공신력을 인정받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각 후보자가 제출한 홍보자료는 최대한 신속하게 유권자에게 공개돼야 하는데 선거관리위원회가 사전 검토를 이유로 2주간 미공개해 유권자의 알 권리를 침해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후보자들의 개별적인 선거운동을 지나치게 금지하는 것은 유권자에 대한 정보 제공을 차단해 현직 임원인 후보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전임 회장들은 “감독관청인 국토교통부가 이번 선거가 공명정대하게 이뤄질 수 있게 관리·감독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협회 관계자는 “중앙선관위에 확인해보니 협회는 선거를 전면 위탁할 수 있는 대상 기관이 아니고 시스템을 빌려 쓰는 것도 1억9000만원이나 소요되는 까닭에 실적 있는 위탁업체를 찾아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업무를 맡기게 됐다”며 “1년간 협회 규정과 절차에 따라 진행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보 공개까지 시간이 걸리는 이유에 대해서는 “이번 선거는 회장뿐 아니라 직무 분야별 기술인회장과 대의원까지 동시 선출한다”며 “후보가 많아 검증 기간이 길어졌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