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계 "광주형 일자리, 노·사 상생의 사회통합형 일자리 첫 모델"
노동계 "울산 혹은 광주 물량을 심각한 수준으로 줄어들게 해"

광주광역시는 이날 오후 5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지역 노동계와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의 유효기간을 비롯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지속 창출을 위한 노사상생발전협정서’(안)를 만장일치로 합의했다 / 사진=광주시
광주광역시는 이날 오후 5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지역 노동계와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의 유효기간을 비롯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지속 창출을 위한 노사상생발전협정서’(안)를 만장일치로 합의했다 / 사진=광주광역시

현대차가 광주광역시와 '광주형 일자리' 협상을 타결해 경차시장에 재진입한다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노조의 강력 반발로 실제 생산으로 이어질지는 아직 더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는 사회적 대타협을 기반으로 노·사 상생의 사회통합형 일자리인 광주형 일자리 첫 모델로 완성차 합작법인 설립사업 추진에 전격 합의하고 31일 광주시청에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지난 30일 개최된 노사민정협의회 결과를 바탕으로 현대차와 최종 조율을 마쳤으며 31일 오후 2시30분 광주시청 1층 로비에서 광주광역시, 현대자동차, 중앙부처 관계자, 지역인사 등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투자 협약식인 '행복한 동행'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정부와 정치권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상 당사자인 현대자동차와 지역 노동계가 시대적 소명을 갖고 한국경제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 뜻을 모아주셔서 소중한 결실을 맺게 됐다"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그는 이어 "광주시와 현대자동차 간에 체결되는 자동차사업 투자협약은 광주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한국 경제의 체질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역사적인 전기가 될 것"이라며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자동차산업에서 다른 분야, 다른 지역으로 확산시켜 문재인 정부 일자리 정책의 성공을 뒷받침하고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정재계에서 이번 협상 타결을 반기는 분위기인데 반해 민주노총 산하 노조는 반대입장을 발표하는 성명서를 냈다. 

현대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협상 타결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정경유착 노동적폐 1호로 규정한다"고 비판하면서 대정부 및 대회사 투쟁을 강력히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현대차 노조는 기아차 노조와 함께 오는 31일 확대간부 전면파업에 돌입하고 광주시청을 항의 방문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현대차지부는 지난 30일 32-1차 확대운영위원회에서 광주형일자리 투쟁 방침 관련 건을 긴급 상정해 다루었으며 31일 확대간부 파업을 시작으로 기아차지부와 함께 광주시청에서 진행될 '광주형일자리 문재인 정부 일방통행 규탄! 금속노조 비상 결의대회'에 참석하기로 했다고 성명서를 통해 밝혔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반대하는 현대·기아차 노조원들은 투자협약식이 열린 광주시청 앞에서 잇따라 항의집회를 열었다.

노조에 따르면 "자동차 공장이 수익성을 내기 위해서는 최소한 30만대 이상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세워야 한다"며 "경차 10만대를 생산하는 공장을 짓겠다는 것은 보나마나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노조는 "미래 친환경 차를 위한 부품 생산을 지원하는 것이 진정한 광주형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라며 "특히 전기자동차에 필요한 전장 부품을 생산할 것을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월말까지 광주형 일자리를 다른 곳에도 적용할 수 있는 지역상생 일자리 모델로 만들어 상반기 내에 2~3개 지방자치단체에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 30일 저녁 세종에서 연 기자간담회서 "광주형 일자리처럼 중앙정부와 지자체, 노사가 함께 일자리를 만드는 사업을 하려면 예산이나 세제 등 어떤 지원을 할 수 있을지 검토중"이라면서 "이를 2월 말까지 지역상생 일자리모델로 일반모델화해서 지자체에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역상생 일자리모델 가이드라인이 나오면 지자체에서 이를 토대로 지역에 적합한 일자리모델 사업을 만들어 신청토록 한 뒤 심사를 거쳐 상반기 내에 2~3개 지자체에 모델을 적용할 것"이라며 "기초나 광역 자치단체 모두가 해당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울산 야권은 광주형 일자리 합의에 반대의견을 피력해 대조를 보였다. 

정의당과 민중당, 노동당 울산시당은 31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정확한 검토와 각각의 상황에 대한 충분한 대책 마련 없이 정치 논리로 진행되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 계획은 지금 당장 그만둬야 한다"며 "현대차 역시 스스로 의지도 아니고 노사간 최소한의 신뢰조차도 핑계친 상황에서 정부 보장만으로 이 계획에 참여하는 것은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 정당은 "전문가들은 결국 공급과잉으로 인한 시장포화는 울산 혹은 광주 물량을 심각한 수준으로 줄어들게 해 울산 경제에 엄청난 부담을 주거나 광주 역시 희망이 절망으로 바뀌는 것으로 마치 GM이 빠져나간 군산 상황이 재연될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