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가항공권 예약취소 문자·메일 발송, 발권 안될시 고객센터 상담 원활하도록 사전조치 필요

티몬 최저가 항공권 광고
티몬 최저가 항공권 광고 / 사진=티몬

# 서울에서 근무하는 이한수씨(가명)는 지난달 말 제주도에 가려고 공항을 갔다가 낭패를 봤다. 항공권을 예매한 티몬에는 '예약완료'라고 안내돼 있었지만 카운터에서 발권을 요청하자 "이 시간에 운항하는 비행기가 없다"라는 답변만 들었다. 이씨는 급하게 티몬톡으로 문의했지만 해결은 늦어졌고 결국 예매한 항공권은 사용할 수 없었다. 이씨는 "티몬이 있지도 않은 티켓을 판매해 헛걸음만 하고 시간낭비만 했다"며 화가 난 모습으로 되돌아갔다. 


이커머스 업체인 티몬이 특가항공권이 발권되지 않아 여행스케줄에 차질을 빚게 돼 고객들로부터 항의성 민원을 받았다.  

티몬은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항공권을 팔았지만 정해진 시각에 출발하는 비행기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티몬은 지난달 27일 12시 15분 김포에서 제주로 떠나는 진에어 항공권을 판매했다. 

구매 고객은 티몬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예약 확정'이라는 안내 문구를 받았고 예약 날짜에 공항을 찾아 발권을 의뢰했다. 

당연히 항공권이 예약돼 있을거라 생각했던 고객은 탑승수속을 밟는 과정에서 예매한 항공권이 없는 티켓이라는 답변을 들었다. 

예약한 항공사는 그 시간에 이륙하는 비행기가 없다고 고객에 답변했다. 

답변에 황당함을 금치 못한 구매 고객들은 티몬에 문의했지만 당일이 일요일이라 상담이 되지 않았다. 

티몬 상담톡 문의마저도 제대로된 상담 답변이 오지 않았다. 

항공권 때문에 여행 일정이 꼬여버린 구매 고객은 황당함을 토로하며 "판매해 놓고 비행기 티켓이 생기면 출발이 가능하고 없으면 환불해주는 시스템은 이해가 가지 않는 발상"이라고 세태를 꼬집었다. 

문제가 커지자 티몬 측도 실수에 대해 인정하면서 항공권 판매에만 집중하고 관리에 소홀해 사후 변경사항 확인이나 고객 안내가 부족했다는 지적을 받아들였다. 

이에 티몬 관계자는 "저희 쪽 실수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확정되지 않은 티켓에 대해서는 2일 이내 무조건 막아야 하는데 이 건에 대해서는 금요일 담당 직원의 실수가 있었던 모양"이라고 해명했다. 

티몬 관계자는 "제주도의 경우 5~10분 간격으로 항공권이 뜬다"며 "비정기권은 특가로 모객을 통해 일정수준이 되어야 발권이 가능한데 이번 건은 그러지 못해 금요일에 직원이 예약판매를 막았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고 업무상 실수를 인정했다. 

아울러 "다행히 고객님이 공항에서 취소사실 확인후 10분 후 다른 항공권을 구입해 제주도 여행을 떠나셨다"며 "여행권 추가구입에 따른 차액을 보상해드리고 사과의 말씀도 전해드렸다"고 해명했다. 

또 티몬 관계자는 "특가항공권에 한해 실시간 발권시스템 상에서는 실수 여지가 있어 이를 보완중이다"라고 덧붙였다. 

업계에서는 이에 대해 항공권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고 고객의 일정이 정해진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리에 더욱 철저해야 한다며 문제가 생긴 점에 대해서는 아쉽다고 보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예약 완료까지 뜬 상황에서 없는 티켓이라면 고객은 당황했을 수밖에 없다"며 "티몬이 관리에 소홀했던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어 "항공권은 문제가 생기면 안되는 부분"이라며 "시스템 점검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