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창원시·시의회·지역주민 요구사항 검토 위해 연기", 지역발전대책 수립 요망

강덕출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이 제2신항 상생협약지속협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사진=경상남도청
강덕출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이 제2신항 상생협약지속협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사진=경상남도청

제2신항 국책사업이 경상남도·부산광역시·창원시가 맞물려 진행되는 가운데 상생협약의 지속협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세간의 주목을 끌고 있다. 

경상남도는 7일 부산항만공사 홍보관에서 오는 11일 열릴 예정이었던 '제2신항 입지 결정' 관련 상생협약식을 연기하기로 부산시와 협의했다고 밝혔다. 

당초 협약식에는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과 오거돈 부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가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무기한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강덕출 경상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창원시와 시의회 요구사항과 제2신항 개발로 직접 피해를 볼 수 있는 어업인들의 요구조건 등을 고려해 협약식을 연기하기로 했다"고 연기 이유를 밝혔다. 

이어 강 국장은 "상생협약에 당사자인 창원시가 포함돼야 한다는 필요성과 제2신항 명칭에 대한 충분한 협의와 논의가 있어야 한다는 요구조건 등을 고려해 협약을 검토중이다"며 "합리적인 상생협약을 위해 지속해서 창원시와 부산시 등과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제2신항은 원래 부산시가 강서구 가덕도에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했다가 민선7기 출범 이후 가덕도에 신국제공항 건설을 재추진하면서 입지가 겹쳐져 결국 경남 창원시 진해구 제덕만 일대에 입지가 정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제2신항 사업은 창원에 12조7000억원을 들여 컨테이너 부두 17선석과 피더 부두 4000석 등 21선석과 접안시설 8.34km가 들어서는 사업이다. 

경남발전연구원은 제2신항 사업으로 생산유발효과 17조8000억원, 취업유발효과 12만7000여명이라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정했다. 

경상남도청은 보도자료를 통해 "제2시한 상생협약식을 잠정적으로 연기한 것은 최근 요구되고 있는 창원시와 창원시의회의 요구사항과 제2신항 개발로 직접적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어업인들의 요구조건 등을 고려한 것"이라며 "합리적인 상생협약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경상남도 항만물류과는 "최근 허성무 창원시장과 창원시의회 진해구의원 기자회견 등을 통해 상생협약에 당사자인 창원시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필요성과 제2신항 명칭에 대한 충분한 협의와 논의가 있어야 한다는 요구 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협약서에 대해 추가 검토중이다"라고 설명했다. 

박정희 경남도청 항만물류과 메가포트담당 사무관은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김 지사님 수사에 따라 현재 경남도정은 행정부지사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중"이라며 "제2신항 영역이 100% 창원시 진해구에 있는 만큼 항만 개발에 따른 어업권 소실과 직접적 보상 부문과 조업수역 상실에 따른 지역발전 대책을 추가 논의할 필요성이 있어 충분한 협의후 협약식을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 혐의로 김경수 경남지사가 법정구속돼 협약식이 연기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돌면서 대형 국책사업이 김 지사 부재와 창원시 입장이 맞물리면서 차질을 빚지는 않을까 우려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경상남도청
경상남도청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