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한국과 미국이 한국 부담 주한미군 주둔비를 지난해보다 8.2% 인상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방위비 분담금 추가 인상을 요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백악관 각료회의에서 주한미군 주둔비 인상에 대해 “한국이 나의 요구에 동의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그들(한국)은 어제 5억 달러(약 5627억원)를 더 지불하기로 동의했다”면서 “내가 ‘왜 진작에 올리지 않았느냐’고 물었더니, ‘아무도 요구하지 않았다’라고 대답했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가 한국에 쓰는 비용은 50억 달러”라면서 “한국은 약 5억 달러를 지불해왔다”며 “우리는 방위비 분담금을 올려야 하고, 그래서 그들은 5억 달러를 더 내기로 동의했다”고 말했다.

또 “몇 년 동안 오르기 시작할 것”이라며 “한국은 지금까지 잘했고 앞으로도 아주 잘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방위비 분담금 추가 인상 발언은 한미가 올해 분담금에 대해 합의한 지 이틀 만의 일로, 트럼프 대통령이 방위비 분담금 인상분이 ‘5억 달러’라고 말한 것이 수치상 착오인지, 아직 알려지지 않은 관련 논의가 있었는지는 불분명하다.

앞서 한미는 지난 10일 올해 한국의 분담금을 지난해 9602억 원보다 787억 원(8.2%) 인상된 1조389억 원으로 책정하는 ‘제10차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문’에 가서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