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수거명령, 오는 30일까지 리콜 접수

▲씰리침대는 라돈 검출로 인해 공식 사과문을 홈페이지를 통해 게재했다.

지난해 '라돈침대 사태'를 일으켰던 대진침대에 이어 씰리침대의 제품에서도 기준치를 초과하는 라돈이 검출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씰리코리아컴퍼니에서 판매한 침대 357개가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에서 정한 안전기준을 초과해 수거명령의 행정조치를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원안위는 씰리코리아가 판매한 356종 모델 중에서 2014년부터 2011년 11월까지 생산 및 판매한 6종의 모델이 생산법 안전기준인 연간 1밀리시버트(mSv)를 초과하는 것으로 확인했다.

6종 모델 △마제스티 디럭스 △시그너스 △페가수스 △벨로체 △호스피탈리티 유로탑 △바이올렛은 모두 모나자이트가 함유된 회색 메모리폼이 사용됐다. 

조사 결과, 6종 모델을 2cm 높이에서 매일 10시간씩 사용했을 경우 연간 피폭선량이 1밀리시버트를 초과하는 최소 1.125밀리시버트에서 4.436밀리시버트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씰리코리아는 원안위 행정조치 대상 6종 모델(357개) 외에 회색 메모리폼을 사용했지만 안전기준을 초과하지 않은 1종 모델인 알레그로과 회색 메모리폼 사용 여부에 대해 확인이 어려운 2종 모델인 칸나와 모렌도에 대해서도 즉시 자체 회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씰리코리아는 즉각 공식 사과문을 내놓았다. 씰리코리아 측은 "고개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신속한 수거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리콜 방법과 관련한 내용은 홈페이지(www.sealy.co.kr) 및 고객센터(1588-7703)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한편 원안위 측은 앞으로 씰리침대가 자체적으로 회수하는 제품에 대해 수거 및 처리 등이 적적하게 이뤄지는지 감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