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정 연기된 ‘2018년 임단협’ 2차 잠정합의안 찬반투표와 함께 진행
파업 가결 시 사측의 대우조선 인수에 ‘암초’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반대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는 현대중공업 노조(사진-연합뉴스)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반대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는 현대중공업 노조(사진-연합뉴스)

현대중공업 노조가 사측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반대해 파업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노조는 그동안 대우조선 인수가 구조조정 등을 동반할 우려가 있고, 조선 경기가 회복되지 않을 경우 동반부실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며 인수에 반대해왔는데, 투표에서 파업 찬성 쪽으로 가결되면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에 또다른 암초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노조는 지난달 31일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2차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예정했지만 당시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설이 나오면서 잠정 연기됐는데, 잠정합의안 찬반투표와 함께 파업에 대한 찬반투표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오는 20일 임단협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와 쟁의행위에 대한 찬반투표를 한다고 14일 밝혔다.

당초 노조는 지난달 31일 2018년 임단협 2차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예정했으나 당시 대우조선 인수설이 나오면서 잠정 연기됐다. 

이후 회사 측의 대우조선 인수가 현실화하고, 노조가 인수에 따른 대응 방안 논의에 들어가면서 투표 일정이 계속 미뤄졌다.

이 때문에 일부 조합원들 사이에선 투표 연기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노조는 이달 말로 예정된 대의원 선거 전 잠정합의안 투표를 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투표 날짜를 20일로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하는 날 파업 찬반투표도 같이하기로 했다.

노조는 그동안 대우조선 인수가 구조조정 등을 동반할 우려가 있고, 조선 경기가 회복되지 않을 경우 동반부실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며 인수에 반대해왔다.

노사가 마련한 2차 잠정합의안은 ▲기본급 4만5000원(호봉승급분 2만3000원 포함) 인상 ▲수주 목표 달성 격려금 100%+150만원 지급 ▲2019년 흑자 달성을 위한 격려금 150만원 지급 ▲통상임금 범위 현 700%에서 800%로 확대 ▲올해 말까지 유휴인력 등에 대한 고용 보장 등을 담고 있다.

앞서 노조는 지난달 25일 최초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했으나 부결돼 2차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한편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11일 사내소식지를 통해 “지난 4년 동안 고용불안에 시달려온 조합원들은 이번 대우조선 인수로 예상되는 제 2의 구조조정에 불안해하고 있다”며 “사측은 조합원들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도록 총고용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우조선 인수과정에 노조의 참여를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강행한다면 노사관계는 또다시 돌이킬 수 없는 파행으로 치달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