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만의 정기조사 성격, 강도 높은 조사 예상

국세청이 지난 11일 GS건설 세무조사에 착수한 가운데, 최근 제조업 경쟁력 강화에 정부의 의지가 높은 만큼 건설사에 대한 세무조사 역시 단순한 성격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해마다 반복되는 대형건설사들의 재건축 비리와 부정 및 하청업체 갑질 논란도 줄어들지 관심이 모아진다.

2월초 이미 KCC건설과 이수건설 등이 세무조사에 들어간 상태다. 

21일 사정당국 및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 11일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 직원들을 서울 종로구 GS건설 본사에 투입, 세무조사를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조사는 2013년 이후 약 6년 만에 실시된 세무조사다.

지난해 말부터 서울 강남 재건축 비리 관련 경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고, 특히 GS건설은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중소업체 대표(거산건설모백에셋)들의 참고인 증인을 통해 갑횡포가 알려진 상태라 성격은 다르지만 단순 정기세무조사로 끝나지는 않을 것으로 점쳐진다.

특히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반포주공1단기 3주구, 대치쌍용2차, 개포주공1단지, 흑석9구역,  이문3구역 등 5개 재건축‧재개발 조합에서 총 107건의 비리를 적발하고 수사의뢰 하는 한편 과태료 부과 등 조치를 할 것이라고 이미 밝혔다.

지난달 국토교통부가 GS건설이 시공사를 맡은 이문3구역 등에 대한 재건축‧재개발 비리를 적발하고 수사를 의뢰했다.

GS건설 측은 “세무조사에 대해서는 어떠한 말도 할 수 없다"며, 지난 국정감사와 관련해선 ”일방적인 주장이며 확인되지 않은 정황 뿐“이라고 입장을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