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공공기관 채용실태 통해 공영홈쇼핑 채용비리 적발
공영홈쇼핑, 고위직 자녀 6명 정식절차 없이 채용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될 때마다 '사실무근'이라고 입장을 밝혔던 공영홈쇼핑이,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사 결과 인사상 비리가 사실로 드러났다. 이에 공영홈쇼핑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태도를 고수하며 권익위의 검찰조사를 통해 진위여부를 밝혀낼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일 ‘공공기관 채용실태 정기 전수조사 결과 및 개선대책’을 발표하며 총 1205개 공공기관의 채용비리 182건을 적발했다. 이후 권익위는 공영홈쇼핑과 농수산식품유통공사, 근로복지공단 등 16개 공공기관의 채용비리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적발사례 가운데에는 올해 초부터 채용비리 의혹이 불거졌던 공영홈쇼핑의 사건이 포함돼 있었다. 권익위는 “공영홈쇼핑이 2015년 2월 채용 시 고위직 자녀 포함 6명이 신규채용 시험을 거치지 않고 단기계약직으로 채용됐으며 차후 정규직으로 전환됐다”고 지적했다.

공영홈쇼핑은 지난 2015년 7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설립됐다. 당시 회사는 개국 직전 2015년 2월 단기 계약직 인턴 6명을 선발했으며, 이 과정 가운데 서류와 필기, 면접 등 3단계 필수 전형 없이 그냥 입사해 문제가 제기됐었다.

또 이들은 다섯 달 뒤 한 사람을 제외하고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특히 합격자 중 1명은 홈쇼핑 설립준비단장의 아들인 점이 드러났다. 단장이 공영홈쇼핑에 50%를 출자한 중소기업유통센터 대표로, 자신의 아들을 인턴으로 뽑은 것이다.

이에 공영홈쇼핑은 반대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공영홈쇼핑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6명이 선발될 때 아무런 절차 없이 합격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렇지 않다”며 “6명은 모두 3차에 걸친 정식 전형을 거쳐서 합격됐다. 이후 1명이 탈락해 5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권익위가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으니 수사절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전했다.

공영홈쇼핑의 인사비리는 국민청원에 올라올 정도로 지속적으로 문제가 됐었다. 지난달 ‘공영홈쇼핑 부정인사비리를 전수조사해서 엄벌을 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청원자는 “공영홈쇼핑에는 340명의 직원 중 88명 정도의 부정청탁 인사가 근무하고 있다”며 “감사와 실장 등 간부직원들도 낙하산 인사다. 굴러온 돌이 박힌 돌 빼내는 어처구니 없는 직권 남용이 공기업인 공영홈쇼핑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해당 청원에 대해 공영홈쇼핑 측은 “정확한 근거 없는 허위주장”이라며 “부정인사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