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RFID 리더기·프린터 솔루션' 도입해 탑승객 구명조끼 관리 소요시간 단축 및 효율적 관리·유지보수 시행
대한항공이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RFID 리더기·프린터 솔루션' 도입해 탑승객의 구명조끼를 관리·검수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단축했다 / 사진=지브라 테크놀로지스

대한항공이 탑승객 구명조끼를 관리하는 솔루션을 도입해 효율적인 유지보수를 할 수 있게 됐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가 대한항공에 RFID 솔루션을 공급해 항공기 탑승객의 구명조끼 관리를 최적화하고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켰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탑승객 안전을 최우선 순위로 두며 기내 탑승객의 구명조끼 재고조사를 실시해 이상이 있을시 즉시 교체가 이뤄지도록 하는 '엑설런트 인 플라이트(Excellent in Flight)'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좌석 하단이나 좌석 사이에 비치된 모든 구명조끼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점검하던 것을 RFID 제품을 활용해 구명조끼를 관리하는 솔루션을 도입했다. 

이로써 직원들이 기내의 모든 구명조끼를 검수하는데 6시간에서 많게는 12시간까지 소요되던 것을 40분으로 대폭 단축했다. 

또한 모든 구명조끼 상태를 완벽하게 살피고 관리할 수 있게 돼 현황을 즉시 업데이트 할 수 있어 탑승객의 안전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받고 있다고 대한항공 관계자는 전했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관계자는 "대한항공이 도입한 RFID 리더기 'RFD8500'은 다양한 환경에서 최대 6m에 이르는 범위 내에서 초당 최대 700여개 태그를 판독할 수 있다"며 "RFID 리더기에서 캡처한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담당자들이 중앙 집중식 관리 시스템에서 기내 구명조끼 상태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실행 가능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은 "대한항공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RFD8500'핸드헬드 RFID 리더기와 ZD500R RFID 프린터를 활용해 가시성과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게 됐다"며 "대한항공의 성공적 도입 사례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와 파트너사가 고객이 가진 특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솔루션을 혁신하는 또 하나의 예"라고 말했다. 

한편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측은 대한항공이 자사의 휴대용 RFID 데스크톱 프린터(ZD500R)을 활용해 구명조끼에 일련번호와 유효기간을 라벨에 표기해 프린트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