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생산·제조·유통 등 과정 공유해 정보위조 방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며 개인 맞춤형 먹거리 제공을 위한 먹거리 플랫폼 '알파푸드'가 나왔다.

블록체인 기반 헬스케어 플랫폼 알파콘은 27일 알파콘 메인넷 코인(ALPP Main-Net Coin)을 기축으로 진행하는 '알파체인 프로젝트'를 론칭하고 첫 번째 프로젝트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알파푸드를 선보였다.

알파푸드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제조·유통 등의 모든 과정을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농산물의 생산과 제조, 가공, 유통 과정에서의 거래 내역을 블록체인에 저장해 농산물 유통 과정에서의 정보 위조를 사전에 방지하며 소비자가 안전한 농산물을 믿고 살 수 있도록 했다.

이에 알파푸드는 국내 최고 품질의 농산물을 엄선된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이를 위해 생산과 가공·유통·마케팅을 통합해 참여자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권춘행 알파푸드 대표는 "최근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한 서비스에 투자하는 등 안전한 먹거리가 세계적인 이슈로 떠올랐다"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안전한 농산물 생산 및 유통과 소비자 건강을 위한 친환경 농산물 플랫폼을 구축해 1:1 건강 맞춤 식단을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