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럭나우 메트로 사업 / 사진=연합뉴스(철도공단)
인도 럭나우 메트로 사업 / 사진=연합뉴스(철도공단)

철도공단이 중국에 이어 인도 철도건설사업에 진출해 수익을 창출해 외화벌이에 큰 몫을 하고 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하 철도공단)은 인도 철도사업에 진출해 '럭나우 메트로'를 건설 완료하고 개통에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철도공단에 따르면 럭나우 메트로 사업은 인도 우타르 프라데시주 주도인 럭나우시의 낙후된 대중교통 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해 시에서 총 사업비 1조833억원을 투입해 도심 22.9km 구간에 건설한 도시철도사업이다. 

철도공단은 분야별 최고 기술책임자 역할을 하면서 성공적 개통을 지원하고 컨소시엄에 참여한 현지 기술진에게 선진 철도기술을 전수했다고 전했다. 

철도공단은 럭나우 메트로 공사가 발주한 총 421억원 규모의 사업관리 및 감리사업에 다국적 컨소시엄을 구성했고 차량·신호 등 철도시스템 분야와 품질·안전, 시험·시운전 분야 사업관리(PM)와 감리를 담당해 총 97억원의 수익을 창출했다고 밝혔다. 

김상균 이사장은 "민간기업과 함께 인도에서 델리 수도권 급행철도 기술 용역, 럭나우 메트로 2단계 기술용역 등 후속 사업 수주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인도를 철도공단의 해외사업 제1중점국가로 삼아 국내기업과 함께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철도공단은 2005년 중국 철도사업 진출을 시작으로 17개국 59개 해외사업에서 3000억원을 수주했다. 

철도공단 측은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개통을 발판삼아 후속 사업인 럭나우 메트로 2단계 기술용역 등 인도 철도건설사업 참여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중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