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물류센터 WMS와 WCS 별도 구축 후 연동해서 사용…하나로 구축

현대무벡스가 소재한 현대빌딩 / 사진=현대그룹
현대무벡스가 소재한 현대그룹빌딩 / 사진=현대그룹

현대무벡스가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창고관리시스템), OMS(Order Management System, 창고관리시스템),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운송관리시스템)를 비롯해 CMS(물류비관리), WOS(최적화관리), VMS(가시성관리) 등 육상 솔루션에 해당하는 통합물류솔루션에 대한 영업을 강화한다. 

현대무벡스는 현대그룹 계열사로 현대그룹내 정보기술 계열사인 현대유엔아이와 현대엘리베이터의 물류 자동화 부문을 합병해 탄생했다. 

또한 현대무벡스는 육상 및 해상 물류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IT컨설팅과 구축·운영 서비스와 물류자동화시스템의 컨설팅·설계·제작·설치·유지보수까지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시스템 전문기업이다. 

뿐만 아니라 현대무벡스는 기존의 현대유엔아이가 주력한 선사·항만 중심의 IT시스템에 물류자동화 부문과의 통합으로 물류센터 기반의 물류솔루션을 구축하는데 성공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이연제약이 건설한 충주공장 의약품 보관창고에 WMS와 WCS(Warehouse Control System, 자동화 설비 제어) 구축 계약도 체결했다. 

현대무벡스에 따르면 자사 통합물류솔루션의 가장 큰 장점은 물류자동화설비 솔루션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대부분의 물류센터는 WMS와 WCS를 별도로 구축해 서로 연동하는 경우가 많지만 현대무벡스는 통합물류시스템 하나로 운영되도록 구축한다는 것이다. 

현대무벡스 물류솔루션팀 관계자는 "물류센터에서 자동화 관련 이슈가 많아지면서 기존 운영하던 WMS에 WCS를 연동하거나 반대로 WCS를 운영하다가 재고관리 등이 필요해 WMS를 연동시키기도 한다"며 "이런 경우 각 시스템이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운영되는데 통합물류솔루션은 한 시스템에서 가동되기 때문에 WCS에 대한 작업 지시나 자동화설비 작업현황 등을 WMS 화면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그동안 물류 자동화를 도입하려는 고객들이 물류시스템 구축도 함께 문의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물류 자동화 설비에 대한 기술과 노하우가 많은 현대무벡스에서 통합물류시스템을 함께 구축하면 빠른 설비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무벡스는 화주의 물류 프로세스에 최적화된 기능을 구현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여러 케이스 사례를 모아 하나의 정책을 만들도 여러 정책들을 조합해 물류센터의 물류시스템을 이끄는 전략을 구성한다. 

정책과 전략이 쌓이면 어떠한 물류 환경과 프로세스에도 적용 가능한 시스템이 구성된다. 

현대무벡스 관계자는 "화주에게 최적화된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은 물론 원할 경우 필요한 기능을 추가로 개발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한편 AI를 기반으로 작업방식을 추천하는 스마트 물류기능은 현재 테스트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 물류기능은 물류센터내 작업에 대한 데이터를 AI와 머신러닝으로 분석해 내비게이션 경로 추천처럼 최적의 작업방식을 추천하는 기능이다.

현대무벡스 측은 스마트 물류기능에 대한 고도화작업을 거쳐 내년쯤에는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무벡스 관계자는 "작업자는 몇가지 추천 결과 중 한가지를 선택하게 되는데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므로 작업자의 의지도 결정 요소 중 하나로 판단한다"며 "시즌별 물량 변화 등의 요소까지도 고려되므로 데이터가 쌓일수록 정확도가 높아진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현대무벡스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위한 솔루션도 개발해 중소형 물류기업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무벡스 물류솔루션팀 관계자는 "투자규모에 대한 부담 때문에 자동창고 등을 도입하기 어려운 중소형 물류기업도 업무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위한 물류자동화는 필요하다"며 "비용이 크게 들지 않고도 부분적인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나 스마트 디바이스 등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전망을 밝혔다. 

현대무벡스는 통합물류솔루션에 영어와 중국어 등 다국어 지원 기능을 추가해 해외진출도 계획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무벡스의 '육상 솔루션' 개요 / 자료=현대무벡스
현대무벡스의 '육상 솔루션' 개요 / 자료=현대무벡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