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노조 등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아
참여연대 "하도급법 위반 지적에도 반성 없어…인수 후 갑질 더 기승"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이 회장은 18일 오후 부산 중구 대청로 산업은행 영남지역본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관련 "내달 초 대우조선에 대한 실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을 추진 중인 현대중공업이 내달 초부터 2개월간 대우조선해양을 실사할 계획인 가운데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다소간 난항이 예상된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18일 오후 부산 중구 대청로 산업은행 영남지역본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관련 "내달 초 대우조선에 대한 실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현대중공업 주도로 대우조선에 대한 실사가 내달 초부터 이뤄진다"며 "실사는 2개월 정도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우조선 매각과 관련해 일각에서 특정한 기업을 살리기 위해 지역경제를 희생시킨다는 이야기가 있는 데 그것은 전혀 아니다"며 "이번 인수합병은 '윈원'이 아니라 '윈윈윈윈'이다"고 강조했다.

또 "두 회사 만의 상생이 아니라 당사자인 두 회사, 조선 종사자, 지역경제까지 좋아지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매각에 반대하는 노조에 대해서 그는 "폭력적인 것은 안된다. 노조가 정상적인 대화를 원한다면 공개, 비공개할 것 없이 언제든지 대화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선 호황기를 맞는 지금이 매각의 적기이고 인수합병으로 인한 고통이 가장 적을 것"이라며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노조와 원만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산 금융중심지 육성 방안으로 거론되는 산업은행 부산 이전과 관련해서는 "우리가 좋아서 그런지 전국에서 다 원한다"며 "이전 관련 발언을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답변을 피했다.

한편 이 회장은 경남도청을 찾아온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과 간담회 자리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이야기를 충분히 수렴해 대우조선의 고용안정, 협력업체의 기존 거래선 유지 등 공동발표 사항에 대한 약속 이행 방안을 찾겠다"고 약속했다.

이 회장은 "이번 인수 계획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안정이라는 다각적인 측면에서 고려된 사안이다"며 "인력 구조조정 필요성은 없으며 노조와도 언제든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박 권한대행은 "대우조선 안정이 지역의 안정으로 직결되는 만큼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책임감을 갖고 지역 조선업 생태계 보전과 상생 협력 이행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인수 과정에서 대우조선의 영업과 생산 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절차가 진행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반대하는 여론도 거세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이날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부산 방문에 맞춰 산업은행 영남지역본부 앞에서 항의집회를 열고 이 회장 사퇴와 대우조선해양 매각 중단을 촉구했다.

노조는 "정부, 산업은행, 현대자본은 대우조선 매각 시기, 절차, 결과 모두 잘못된 정책임에도 매각을 속전속결로 강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졸속 매각이 문재인 정부 비호 아래 계획대로 진행되다가 거제와 경남지역 반대 여론이 확산하자 잠시 제동이 걸렸다"며 "다급해진 이동걸 회장이 업체 간담회를 통해 '고용과 지역 경제를 살리는 매각'이라는 거짓말로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발버둥 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도 매각에 반대하고 나섰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는 '조선3사하도급갑질피해하청업체대책위원회'와 추혜선 국회의원, 시민단체들이 지난 15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하도급 갑질문제 해결 없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고 18일 밝혔다.

이들은 "시장지배적지위의 남용과 과도한 경제력 집중을 방지한다는 공정거래법 목적 취지 상 기업결합 심사에 있어서 공급자로서의 독점뿐만 아니라 수요자로서의 독점도 심사되어야 한다"며 "초대형 조선소가 결합할 경우 하도급업체와 관계에서 수요독점이 발생해 경쟁이 실질적으로 제한된다"고 지적했다.

또 "대우조선해양의 현재 하도급법 위반에 대한 반성을 하지 않는 태도를 볼 때 인수 후 하도급 갑질은 더욱 기승을 부릴 것이 명확하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