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기업의 생존문제"

“실패한 사회에서는 성공한 기업이 절대로 나올 수 없습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한 기업만이 돈을 벌 수 있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도덕 교과서적인 말이 아니라 기업의 생존문제입니다.”

이종오 사무국장은 "기업이 사회적책임을 다하는 것이 지속가능성장에 따른 기업생존과 직결된다"고 강조했다.
이종오 사무국장은 "기업이 사회적책임을 다하는 것이 지속가능성장에 따른 기업생존과 직결된다"고 강조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이종오 사무국장은 20일 인터뷰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말문을 열었다.

“지금은 정승같이 돈 벌고 정승같이 돈을 쓰는 시대입니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갖고 장기적으로 사회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으로 기업경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때만이 우리사회도 건강해 지고 성공한 사회에서 비로소 기업 역시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사무국장은 대한항공 땅콩 회항 및 조양호 회장 일가의 문제를 빗대어 “노동권을 침해하고 갑질 하는 대표를 둔 항공사보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항공사를 이용하고 싶은 것이 모든 사람들의 마음”이라고 강조했다.

“글로벌 기업경영의 핵심은 지속가능성장인데 자기 회사의 지속가능성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이 기업을 둘러싼 노동자와 시민사회, 소비자 등 이해관계자들이 지속가능한 관계를 높임으로써 비로소 기업이 지속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는 광주형 일자리정책 등도 실질적 임금을 낮추더라도 나머지 부분을 아파트나 육아문제, 학교지원 등으로 지자체와 기업 및 관계기관이 보존하는 것도 좋은 예라고 설명했다.

반면 여전히 아쉬워하는 부분도 많다.

“사회적 문제는 사회적 대타협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독일과 유럽 같은 경우 노동 유연성, 일명 해고의 자유가 사회적 대타협으로 해결되는데 이는 사회적 안전망이 잘 갖춰져 있어 해고되어도 정부가 지원하고 다음 일자리를 찾기까지 보존해 주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해고되는 순간 빈곤층으로 떨어집니다. 우리나라의 복지수준은 낮고 사회 안전망도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해고되면 노동자를 벼랑 끝으로 몰고 가는 것이기 때문에 그토록 치열하고 사생결단이 되는 것입니다.”

그의 사회책임투자포럼에서는 기업의 환경과 사회(인권·노동), 기업 지배구조 등 3가지를 책임있게 하고 있는 지를 평가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SK 최태원 회장의 ‘사회적 가치 및 사회적 기업’, 올해 강조하고 있는 ‘구성원의 행복’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과거행적을 볼 때 사회적 책임에 취약했던 그 분이 성숙된 마음으로 사회적 기업에 관심을 가지면서 우리사회에 사회적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고 전문가 이상으로 노력하고 실제 기업에 구현해 기업정관까지 바꾸고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여정에 들어선 것은 대단한 일입니다.”

그는 최 회장의 행보를 좀 더 지켜봐야 한다면서 “기업의 DNA로 사회적 책임을 삼고 스마트하게 기업운영을 하면서 사회적 책임투자에도 기대감을 갖게 한다”고 밝혔다.

“정부의 포용적 성장의 핵심은 양극화 해소에 있습니다. 이는 배제적 성장의 반대 뜻으로 그동안 신자유주의에서 이윤과 효율성이 중요시 되었다면 지금의 시대에서는 신자유주의에서 놓친 보호받지 못한 사람들의 아픔을 알고 함께 서로 도와야한다는 전 세계적인 공감대가 형성되었습니다. EU와 러시아, 중국 등에서도 포용적 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는 배제적 성장에서는 우리 사회가 성공할 수 없고 이는 곧 기업의 진정한 지속가능성장을 확보할 수 없다는 것을 재차 강조했다. 그래서 정부와 기업이 함께 고용창출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안전과 관련된 환경 등에 사회책임을 가져야한다고 말했다.

“외국 투자자들이 우리나라의 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어도 망설이는 가장 큰 문제는 불투명한 기업지배구조와 남북문제입니다. 거기다 국내 정치가 진영논리에 빠져 사실을 왜곡시키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그는 포용적 성장도 박근혜 대통령 때부터 선진국들과 비교해 추진되어 온 부분이라며 최근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역시 “경영권 간섭이 아니라 주주로서 정당한 권리”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2008년 금융위기가 금융기관들이 기업에 투자만 하고 방치해서 제대로 견제하지 못한 것임을 인식하고 주주로서 기업의 장기적인 가치를 높이기 위해 명문화시키고 전 세계로 퍼져나가면서 박근혜 정부 때인 2014년에 도입 논의되면서 지난 2016년 12월 19일 최종 공포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연금의 돈은 국민연금에 가입한 사람들의 돈입니다. 국민연금은 수탁자로서 운용을 통해 가입한 사람들의 노후보장을 책임져야하며 수익률을 높여서 안정적으로 지급해야합니다. 국민연금이 투자한 기업에 대해 정당한 주주로서 투명한 경영 지배구조와 사회적 책임에 대해 요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그가 일하는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은 사회책임투자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장려하고 지속가능한 사회 건설에 기여하고자 지난 2007년 4월 설립된 비영리기관이다.

여기서는 한국의 CDP(Carbon Disclosure Project: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는데 CDP는 전 세계 금융투자기관의 위임을 받아 주요 기업에 환경 관련 정보공개를 요청, 정보 분석을 통해 보고서를 발간해 금융기관을 비롯한 이해관계자들에게 투자와 대출, 보험 등에 반영되게 함으로써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일을 맡고 있다.

그는 “큰 힘에는 큰 책임이 있다”며 “기업과 금융기관 등이 생태계적인 관점에서 지속가능성장을 보장하지 않으면 공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세계는 지금 환경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고 있습니다. 특히 기후변화문제는 엄청난 이슈라 전 세계 정상들이 다 모이고 외국 기업 CEO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기업경영에 반영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기업의 CEO들은 너무 무관심합니다. 해외에는 기후변화문제에 관심 없는 CEO는 생각 없는 사람으로 여깁니다.”

우리기업 CEO의 문제인식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하는 그다.

“송광호가 나왔던 ‘관상’이라는 영화를 보면 이런 말이 나옵니다. ‘나는 파도만 봤지 파도를 일으키는 바람을 보지 못했다’처럼 우리나라의 경우 파도만 보고 파도를 일으키는 바람을 보지 못합니다. 전세계의 흐름이, 바람의 역할을 바로 포용성장, 사회적 책임(CSR), ESG(환경, 사회, 거버넌스) 등이 하고 있습니다. 기업을 움직이고 사회를 움직이는 이 실질적인 힘을 알고 스마트하게 실현전략을 짜야합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