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포항 영일만∼러 블라디보스토크 통일 페리 추진
울산, 동북아 에너지중심지(허브) 조성 목표

文정부의 경제활성화정책과 함께 '신 북방정책'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文정부의 경제활성화정책과 함께 '신 북방정책'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사진 연합뉴스제공)

새로운 길을 만드는 것은 힘들지만 값지다.

북미 ‘하노이’협상 결렬로 남북경협 역시 기대만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문재인 정부의 혁신 포용정책와 함께 전개되고 있는 신 북방시대의 활로 개척에 야심찬 도전은 진행 중이다.

경북도는 27일 신 북방시대를 맞아 기업을 위한 통상확대 전략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도는 정부의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주재 4차 회의에서 북방경제 협력기반을 강화하고 유라시아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방향을 설명했다.

먼저 러시아 시장을 겨냥해 전략 품목 육성 및 로드샵과 인터넷몰 운영 온·오프라인 마케팅 등으로 기업 판로 개척을 돕는다. 수출 글로벌 중소기업을 단계적으로 육성하고 수출 지원단 파견 등에 집중 나선다.

또,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몽골, 중국 동북 3성, 터키를 전략시장으로 설정하고 한류 확산을 기회로 경제 교류도 확대할 방침이다.

연해주 해외사무소 설치, 자매우호 도시와 협력 강화, 해외 무역 지원 기관단체와 협력 등으로 국제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경북과 북방을 잇는 SOC 기반 확충을 위해 국가 차원의 지원도 건의했다.

도는 현재 추진 중인 영일만항 건설이 완료되고 동해안 고속도로 건설, 동해안 철도 복선전철화가 이뤄지면 국가적으로도 북방 진출 시너지 효과를 크게 높이고 동해안 경쟁력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포항시는 통일 페리 운항 등을 추진해 환동해권 교류의 중심지가 되겠다는 비전을 내놨다.

통일 페리는 포항 영일만에서부터 금강산과 가까운 북한 고성을 거쳐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오가는 여객선이다. 다만 남북관계에 영향을 받는 사안이라 중장기적인 과제로 추진할 전망이다.

포항과 일본 기타큐슈·후쿠오카와 블라디보스토크를 오가는 페리의 시범 운항도 추진한다.

박노선 경북도 국제통상과장은 "북방경제협력은 경북의 신성장동력인 만큼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울산시 북방경제협력위원 위촉식(사진 연합뉴스)
울산시 북방경제협력위원 위촉식(사진 연합뉴스)

울산의 신 북방전략도 눈여겨 볼만하다.

文 정부 이래로 ‘수소경제’의 기조를 이어 ‘2030 세계 최고 수소 도시’를 선포했던 울산시.

정부 정책에 대한 발 빠른 움직임으로 지자체 중에서 가장 눈길을 끌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동북아 에너지중심지(허브) 조성을 목표로 신 북방정책 추진에도 더욱 속도를 가했다.

울산시는 동북아 에너지 허브 조성사업의 하나로 동시베리아 송유관(ESPO)을 통해 울산에 석유·가스 비축기지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동북아 에너지 허브 조성사업은 울산신항 일원에 원유·가스·석유화학제품 저장시설을 건립하고 중개거래 등 국제 에너지 물류 시장을 조성하려는 사업이다.

2010년부터 2026년까지 추진하는 이 사업 부지면적은 68만4천㎡, 저장 규모는 2천470만 배럴에 이르며 울산을 동북아시아 에너지 물류 중심지로 육성해 한-러 에너지 협력체제를 구축한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이밖에 러시아 석유·가스회사의 울산 진출, 러시아-울산 오일·가스 파이프라인 건설, 러시아-울산 동북아 에너지 자원시장 형성과 기준유 개발 등의 중장기 계획 등도 준비돼 있다.

내년에는 울산에서 한-러 지방협력포럼이 열리고, 블라디보스토크시와 우호 협력 도시로 교류협력에 나서는 등 신 북방시대 동북아 에너지·물류 중심도시로 도약할 구상을 갖고 있다.

정부의 경제 활성화정책에서 대외적인 파이를 키워 성장동력으로 새롭게 전개되는 ‘신 북방정책’은 남북관계에 좋아져 경협과 함께 진행될 때 효과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