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태·현아·현민 3남매 문상객 맞아…정몽준·한창수 등 정·재계 인사 발길

故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빈소(사진-대한항공)
故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빈소(사진-대한항공)

고(故)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빈소에 고인의 죽음을 애도하는 추모객의 발길이 이어졌다.

12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 등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특1호실에 마련된 빈소에 조화를 보내 애도의 뜻을 표했다.

조 회장은 지난 8일 미국 로스엔젤레스의 한 병원에서 지병인 폐질환으로 별세했다.

이날 새벽 조 회장은 인천공항을 통해 운구돼 빈소로 옮겨졌다.

조 회장의 장례는 한진그룹장으로 5일간 치러지며, 발인은 16일 오전 6시, 장지는 경기도 용인시 하갈동 신갈 선영이다. 

상주인 장남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과 장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차녀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 등 유족이 빈소를 지키며 문상객을 맞았다.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은 이날 부인 김영명 여사와 빈소를 찾아 유족을 위로했다.

정 이사장은 조문 뒤 취재진에게 "조 회장께 개인적으로도 도움받은 것도 있고, 가끔 뵙고 했는데, 너무 빨리 가셨다. 아쉽다"고 조의를 표했다.

대한항공과 함께 양대 국적 항공사로 꼽히는 아시아나항공 한창수 사장도 임원들과 함께 빈소를 찾아 유족들을 위로했다.

한 사장은 "항공업계의 너무 훌륭하신 분이 가셔서 안타깝다"고 애도했다.

한 사장은 전날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아시아나가 제출한 자구안에 대해 미흡하다고 평가한 데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자구안에 대해 함께 성실히 협의하고 있다. 열심히 할 수밖에 없다"고 답하기도 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과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 등 정·재계 인사들의 조문도 이어졌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허창수 회장은 이날 추도사를 통해 "그는 대한민국의 길을 여신 선도적 기업가였다"며 "지난 45년간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황무지에 불과하던 항공·물류 산업을 세계적인 반열에 올려놓았다"고 고인의 업적을 기렸다.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이재현 CJ그룹 회장,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조문단 등도 이날 조문 일정을 통보해왔다고 한진그룹은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